메뉴 건너뛰기

Sermon

선한일을 행하십시오

admin 2018.09.10 04:32 조회 수 : 21

선한일을 행하십시오

Do what is good

요한3서 1:4-12

3 John 4-12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I have no greater joy than to hear that my children are walking in the truth.

Dear friend, you are faithful in what you are doing for the brothers and sisters,[a] even though they are strangers to you. They have told the church about your love. Please send them on their way in a manner that honors God. It was for the sake of the Name that they went out, receiving no help from the pagans. We ought therefore to show hospitality to such people so that we may work together for the truth.

I wrote to the church, but Diotrephes, who loves to be first, will not welcome us. 10 So when I come, I will call attention to what he is doing, spreading malicious nonsense about us. Not satisfied with that, he even refuses to welcome other believers. He also stops those who want to do so and puts them out of the church.

11 Dear friend, do not imitate what is evil but what is good. Anyone who does what is good is from God. Anyone who does what is evil has not seen God. 12 Demetrius is well spoken of by everyone—and even by the truth itself. We also speak well of him, and you know that our testimony is true.

 

설교음성파일 듣기 : 090918.mp3

 

교회안에는 나이가 많은 사람과 나이가 어린 사람, 부한자와 가난한 자, 건강한자가 있는가 그렇지 못한자가 있고, 지혜있는자 있는가 하면 좀 부족한자 등 여러 층의 성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에 대한 교훈과 양육의 성격이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그들 모두에게  필요한 것은 하나님의 교훈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선한 일을 실천 하라는 것으로, 성도 각자의 환경에 처해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똑같이 요구되는 일 입니다.( 요한 3서 1:11)

그렇다면 그 처해진 위치가 다르고, 지위가 다르고, 하는 일이 다르다 할지라도 모든 성도들이 선한 일을 실천하는데 있어서는 똑 같은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A.  선한 일이란 무엇인가? What is good?

 

'선하다' 라는 말을 영어로는 Good 이요 히브리어로 토브(Tov)라 합니다. 이 토브는 행기롭다는 뜻입니다. 누군간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친다는 것은 그저 그 존재 자체로 향기가 뿜어져 나오는 것입니다.

 

시편에서는 “여호와를 의지하는 것이 선이라 하였습니다.(시37:3)

여호와 하나님을 의뢰하여 선을 행하며 그 선한 일을 행할 때 여호와 하나님을 기뻐하면  됩니다.  선한 일이란 하나님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선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복음을 통해 사람을 구원하시고, 그를 영적으로 성장하게 하시고 열매맺는 삶을 살도록 하는 것을 선이라고 합니다(빌1:6).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고, 진리의 말씀을 선포하고 사람들의 필요를 채워주는 일을 선이라고 합니다(요10:32).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긍휼과 은혜를 베푸시는 것을 선이라고 합니다(삼하7:28).

 

또한 성경은 다른 사람을 섬기고 도와주는 일(행9:36), 사람들 앞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좋은 삶의 간증(마5:16, 딛2:7, 딤전3:1, 벧전2:12),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딛1:16) 등을 선한 일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절대적인 선과 악의 판단 기준은 하나님께 속해 있으며(전12:14), 한 분 곧 하나님 외에는 선한 이가 없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눅18:19). 그러므로 선하신 하나님의 성품과 그분의 뜻에 맞는 일들이 선한 일입니다.

 

선한분은 누구신가?

1. 선한분은 하나님이시요 생명이다. (마19:16)선

God is good and in him there is life

 

Matthew 19:16 (NIV)The Rich and the Kingdom of God

16 Just then a man came up to Jesus and asked, “Teacher, what good thing must I do to get eternal life?”

어떤 사람이 주님께 와서 가로되 선생님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이렇게 질문하는 부분에서 예수께서는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하셨습니다. 계명을 지켰다면 이제 모든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에게 구제하고 예수를 따르는 것이 선한 일입니다.(마19:16-21) –여기에서 생명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나님과 동행할 수 있을까?

 

2. 주님이 오신 목적 알아야(요10:32)

Know the purpose of why Jesus came among us

 

32 but Jesus said to them, “I have shown you many good works from the Father. For which of these do you stone me? (John 10:32 (NIV)

주님이 오신 목적은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셔서 죄를 사하시고 영생을 주시기 위함이요,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 삼아 복을 주시기 위함입니다. 또한 우리를 통해 영광을 받으시기 위함입니다.

  • 예수께서 내가 아버지께로 말미암아 여러가지 선한 일을 너희에게 보였거늘 그중에 어떤 일로 나를 돌로 치려하느냐" 여기에서 말씀하시는 선한 일도 일반적이고 상식적인 선한 일이 아니라 태태복음 11:5절에 기록된 대로 소겨이 보며 앉은뱅이가 걸으며 귀머거리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가 선한일인데 이것은 문저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하나님의 독생자로서 이땅에 오신 목적을 분명히 알고 그분과 동행하는 삶이 선한 일입니다. 그래서 마태복음 11:6에서 누구든지 나를 인하여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는 예수님을 잘못 믿어서 실족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신앙생활하는 목적이 무엇인가를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그겋지 아니하면 실족하게 됩니다. 배고픈 자에게 먹을 것을 어어서 하나님을 믿었나요? 병을 낫게 해 주셔서 믿었습니까? 문제를 해결해 주셔서 믿습니까? 그렇지 안할 지라도 주님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것이 선한 일입니다. 
  •  요한복음   10:32절의 선한 일은 예수께서 말씀하신 아버지께로 말미암은 여러가지 선한 일 역시 육체대로 해석하면 안됩니다.  요한복음 4:34절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하나님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것이니라  우리의 신앙생활의 목적은 하나님이 우리를 자녀 삼아주시고 영생을 허락하여 주신 은혜를 감사하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므로 하나님 마음에 합한 자가 되는 것입니다.

 

B. 왜 선한 일을 실천해야 하는가요?

   Why must we do good?

신앙생활을 하는 성도들은 처해진 환경이 다르고, 지위가 다르고, 하는 일이 다릅니다. 그렇다 할지라도 성도가 신앙생활을 실천하는데 있어서는 똑같은 책임을 다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1. 살아있는 믿음을 증거하기 위해서 입니다.

    It is to witness of the living faith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다고 하며 행함이 없다면 그 믿음은 헛된 것이요 아무런  유익이 없는 죽음 믿음일 입니다(약2:14-17) 참된 믿음은 그 믿음의 행위로 나타나게 되어 있으며,  믿음의 행위를 통해 믿음이 더욱 온전케 되고 바른 믿은으로 증거 됩니다.(약2:22) 그러므로 가장 의로우시고 선하신 하나님만을 경외하며 믿고 의지하는 성도들은 그들의 믿는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좇아 선한 일에 힘써야 합니다. 그리할때 믿지 않는 세상 사람들은 살아 역사하는 믿음을 보게 되고, 그러한 믿음을 있게 한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을  신뢰하고 믿게 됩니다. 그리하며 모든 성도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선한 일을 실천함으로써 자신의 살아있는 믿음을 증거해야 합니다.

 

2. 교회에 누를 끼치지 않기 위해서 입니다.

So that we do not misrepresent the church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이루는 각 부분이요 지체입니다.(고전 12:27)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이 행하는 모든 일이 그대로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성도는 주안에서 빛의 자녀들이요 의로운 백성이 된 우리 성도들이 빛의 자녀들답게, 의로운 백성답게 살지 못할 때에는 그것이 곧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거룩한 백성이요 세상의 빛이라고 하는 우리 성도들이 선한 일을 실천하지 않고 어두운 데 거하는 세상 사람들과 같이 행할 대 세상은 성도들이 속한 교회를 비난하고 비웃으며 업신여기게 될것입니다.

그리하여 결국 그리스도를 욕되게 하며 하나님의 의를 가리우게 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는 선한 일을 실천하는데 책임감가 조심성을 가지고 행해야 합니다.

선한 일을 행하는 것은 성도로서 당연한 의무입니다. 만일 선한 일을 실천하지 않는 다면 성도인 나는 내가 받은 은혜를 감사하지 못하고 교회에 누를 끼치는 것이 아닐까요?

 

3. 하나님의 말씀을 빛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So that we may shine light to the word of God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이루는 각 지체인 우리가 선을 행치 않을 때는 교회에 나쁜영향을 끼치게 되지만 반대로 선한 일을 실천할 때에는 긍정적이고 유익한 영향을 끼치게 될 것입니다. 성도들의 행실은 교회에 덕이 되고 주님의 이름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올것입니다.

사도 바울도 성도들이 처한 위치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선한 일을 실천하는 것은 범사에 우리 구주 하나님의 교훈을 빛나게 하려 함이라(딛2:10) 고 했습니다.

우리가 이 세상에서 선한 일을 실천해야 하는 최종적이고도 궁극적인 이유는 바로 이러한 행실이 하나님의 말씀을 더욱 빛나게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행할 때 그 착한 행실을 통해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릴 수 잇는 것입니다.(마5:16) 이 얼마나 기쁜 일입니까? 죄인 중의 괴수와도 같고 연약한 우리가(사41:14) 하나님께 영광을 드릴 수 있도록 선하게 사용하고자 하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며 그 선한 일을 마음을 다하고 힘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여 실천 합시다.

 

C.  어떻게 우리가 선한일을  할 수 있습니까?

How can we do good?

 

주께서서 가장 기뻐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진리 안에서 행하는 것입니다.(요삼 1:4) 여기서 진리는 성도들이 성도들이 행위의 근거로 삼아야 할 주님의 가르침입니다. 성도들은 진리를 실천해야 하며 진리대로 사는 것을 삶의 목적으로 삼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진리안에서 행하는 모든 일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우리들이 복을 받을 수 있는 근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1. 나그네 된 자를 신실하게 대하는 것입니다.

Sincerely greet strangers

 

예수님께서는 마태복음 25:43에서 나그네를 영접하라고 하였습니다. 나그네를 대접하는 것은 주님의 가르침을 순종할 줄 아는 성도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입니다. 초대교회에서는 보수를 받지 않고 복음을 전도하는 순회전도자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주님의 명령을 실천하는 자들이었습니다. 이들에게 잠자리와 먹을것을 제공하는 것은 복음 전파의 원동력을 공급해 주는 것이었으며 전도사역에 동참하는 일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것은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라고 명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계명을 실천하는 일이었습니다.(마22:37-40)

 

2. 교회안에서 사랑을 나누는 일입니다.

Love one another within the church

 

본문에서는 일정기간동안 순회전도를 마치고 돌아 와서 저마다 격었던 일들을 증거하고 함께 은혜를 나누었습니다. 예를 들어 가이오에게 후한 대접을 받았던 전도자들이 가이오에게 받았던 사랑을 성도들에게 증거했습니다. 이 간증은 모든 성도들에게 감동을 주었으며 요한에게는 큰 기쁨과 보람을 안겨주었습니다.

그래서 요한은 가이오에게 편지를 써서 덕스러운 행위를 칭찬했으며 진리대로 살기 위해 더욱 힘쓰도록 격려했습니다.

교회는 이처럼 사랑을 나누는 일에 힘써야 하고 교회안에 사랑이 넘쳐서 교회 밖으로 학산시키는 일은 교회 밖에 사람들 앞에 덕을 세우는 일이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입니다.(롬15:2)

이것은 단순한 자랑이 아니라 이웃에 대한 사랑의 행위로서 사랑이 증거될 때 교회문이 활짝 열려 있는 교회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Application

  1. 선행을 우리가 행하는 것이 우리가 하나님께 속하는 방법이라기 보다는 선행은 하나님께 속해 있기 때문에  우리가 하나님을 중심으로 한 생활을 할때 바로 선한 행실을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고로 하나님을 모시고 말씀안에서 살라는 것입니다. We do not do good in order so that we may be with God but because we live God-centered, we shine forth the goodness that is God. Thus we must strive to live with the Word who is God within us.

 

  1. 왜 우리가 세상에서 악과 불의를 행하면 안되고 항상 선과 의를 좇으며 이웃이 악하게 할지라도 사랑과 온유로 대해야 합니까? 세상적인 눈으로 볼때는 우리가 손해를 볼것이 분명한데 왜 그렇게 행하여야 합니까? 그것은 바로 선하고 의로우신 하나님을 믿는 성도로서  살아있는 믿음을 증거하고,  교회에 누를끼치지 않으며, 나아가서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서 입니다. Why must we shun evil and pursue that which is good and respond to evil with love and compassion? In the eyes of those of this world, we may look foolish so why do we live this way? The reason is because we hold steadfastly to the faith in our righteous God, trying our best to not mispresent our church and always seeking to glorify God.

 

  1. 이 세상에서 착하게 살고 선한 믿음을 따라 산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요 손해를 받지만 이것은 성도의 마땅한 도리요, 의무인 동시에 성도에게 영원한 상급이 보장되는 귀한 특권이기 때문입니다. In this world, it is very difficult to live a kind and faithful life as it usually leads to our detriment but we gladly accept this life knowing that we will be rewarded in eternity in Heaven.

 

  1. 그러므로 성도 여려분, 이제부터라도 서한 일을 실천하여  하나님과 사람앞에서 부끄러움이 없는 성도가 되도록 합시다. Therefore my brothers and sisters let us now begin to do good so that we will be proud Christians before our God and all people.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