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rmon

성도의 죽음과 삶에서 승리

admin 2018.03.05 15:36 조회 수 : 8

Victory in life and death

성도의 죽음과 삶에서 승리

(갈2:19-20)

Galatians 2:19-20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19 “For through the law I died to the law so that I might live for God. 20 I have been crucified with Christ and I no longer live, but Christ lives in me. The life I now live in the body, I live by faith in the Son of God, who loved me and gave himself for me.

 

19절, 내가 율법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었나니 이는 하나님에 대하여 살려 함이라

 

20절,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설교음성파일 듣기 : 030418.mp3

 

 

사람은 누구나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사형수가 사형 집행 장으로 가는  발을 헛딛어 계단에서 떨어질 하자 “휴! 하마터면 죽을 했다” 라고 하였다는 것입니다. 가닥의 생명의 희망 조차 없는 사형수에게도 마지막 순간까지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지 못하였음을 사형수의 마지막 말에서 있습니다. 어느 누구나 세상에 태어났으면 두려움에서 벗어날 있는 인생은 없습니다. 분명한 것은 우리가 두려워하는 죽음은 예고 없이 우리에게 혹은 우리 주변 사랑하는 사람에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Everyone has fear of death. Even a person on death row, as he is walking to his execution, slips on a stairwell and almost falls, will say, “whew! I almost died”. Even to that final moment, he is still afraid of death. There is nobody that is immune to this fear. The fact of the matter is, death will come to all of us without notice.

 

그러나 예수 안에서 구원 받은 성도는 죽음이 없습니다. 영생을 소유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무엇이 죽어야 하는가요? 반드시 사람은 죽어야합니다. 참된 구원받은 성도 모습은 사도바울의 고백처럼 “그리스도와 함께 자신을 십자가에 박고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는 것”으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것이 하나님을 믿는 믿음의 삶입니다.

However, for those that have been saved, there is no death. It is because we have received eternal life. Then what is death for those of us that have received this salvation? It is the old “self” that dies. The pure salvation is best represented by Apostle Paul when he said, “I have been crucified with Christ and it is he who lives in me”. This is the life with faith in God.

 

우리는 씨앗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않으면 새로운 생명이 생겨날 없다는 자연의 이치를 압니다. 한알의 밀알이 땅에 떨어져 죽어가는 순간 거기에서는 많은 생명의 태동이 있습니다 (고전15:36,37)     땅에 심겨진 씨앗 속에는 죽음과 삶이 힘께 있어 필연적으로 연결되고 있다고 있습니다. 이러한 죽음과 삶의 원리가 우리 성도들 안에서도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통해 성도가 되는 과정속에서 우리는  죽음으로써 살아나는 체험을 하는 자들입니다. 이렇게 거듭난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죽음에 동참하고, 또한 그리스도의 영광의 부활에 동참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성도가  그리스도와 함께 체험하는 죽음과 삶은 무엇일까요?

We know that when a seed falls to the ground, there is chance for new life. In that seed, there exists both death and life. This exact same dichotomy exists in all of us believers. Through Christ, we experience death and the glory of resurrection. So what is this death and life?

 

A. 성도가 그리스도와 함께 체험하는 죽음과 삶은 무엇일까요?

 

1.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았습니다.

Died to sin and live for righteousness

  • 죄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하라 하는 것을 하지 않고, 하지 말라 하는 것을 하는 것이 죄라고 하였습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을 등지는 것이 죄입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하나님께서는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 주셨습니다.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지심은 우리의 모든 죄를 대속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의 형벌을 통해 우리의 모든 죄의 문제를 해결하셨고, 보혈의 공로로 우리의 모든 죄를 깨끗이 씻어 주심으로써 우리를 의롭게 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의 대속의 사랑을 믿고 의지하므로써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아난 성도가 됩니다. 죄의 짐을 지고 허덕이던 우리 모두는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혀 죽음으로써 죄인이었던 옛모습을 벗어버리고 그리스도의 보혈을 힘입어 의인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자가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의 십자가의 보혈로 화목제물로 세우시고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고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게 하셨습니다.”(롬3:24-25)

  • 예수를 믿는 자는그의 구속으로 말미암아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아나 하나님의 자져가 되었습니다.(롬8:14)

 

2, 사망에 대하여 죽고 영생에 대하여 살았습니다.

No longer bound to death and live for eternal life

  • 기독교인들에게 죽음이란 무엇입니까? 성경에서는 잠자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영생을 얻은 사람은 영원히 죽지 않고 살기 때문입니다. (요11:11-14)

John 11:11-14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11 After he had said this, he went on to tell them, “Our friend Lazarus has fallen asleep; but I am going there to wake him up.”

12 His disciples replied, “Lord, if he sleeps, he will get better.” 13 Jesus had been speaking of his death, but his disciples thought he meant natural sleep.

14 So then he told them plainly, “Lazarus is dead,

 

  • 영생이란 무엇입니까? 하나님 아버지 께서는 독생자인 예수 그리스도를 대속제물로 보내셔서 죽음의 형벌에서 벗어나게 하시려고 그를   땅에 보내셨습니다. 하나님 말씀인 요한 복음에서는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특이하게 탄생하신]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NASV 요한복음 3:16-18)

John 3:16-18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16 For God so loved the world that he gave his one and only Son, that whoever believes in him shall not perish but have eternal life. 17 For God did not send his Son into the world to condemn the world, but to save the world through him. 18 Whoever believes in him is not condemned,but whoever does not believe stands condemned already because they have not believed in the name of God’s one and only Son.

 

  •  예수님이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고백하고 그리스도와 함께 많은 물에 죄된 몸을 장사지내고,  그리스도를 죽은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거듭나서 하나님이 나의 아버지가 되고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삶이 구원이 바로 영생의 길이 열린 것입니다.(롬6:3-5)   이렇게 하나님 말씀에 순종한자에게는 죄사함을 받고 성령을 선물로 받게 됩니다. 성령을 받아 성령충만된자들은 성령의 인도를 받아 하나님의아들이 되어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게 됩니다.(롬8:14-16) 이렇게 구원을 받은 사람은 영생을 얻게 것입니다. 이렇게 영생을 얻어 하나님의 자녀가 된자들은 죽음을 맞이하게 되면 비록 육신적으로 흙으로 돌아가지만 주님이 오실때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않을 것으로 살아나게 됨을 믿는 것입니다.(고전 15:53)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은 단지 우리의 죄를 대속하시고 우리를 의롭게 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죄의 결과로 죽을 수밖에 없던 우리를 영원한 생명으로 인도하는 위대한 역사를 이루었습니다. 우리의 죄의 삯인 사망을 십자가의 죽음으로 대신 치르신 그리스도께서는 끝내 사망 권세를 이기시고 다시 부활하심으로써 우리에게 새롭고 영원한 생명의 길을 열어 놓으셨습니다. 이에 그리스도를 주로 시인하며 그분의 구원을 소망하는 모든 성도들에게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사망에 대하여 죽고 영생에 대하여 살아날 있도록 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제 우리 성도들은 더이상 사망 아래서 불안해 필요가 없습니다. 주님의 구속의 은혜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인된 우리는 또한 주님의 구원의 능력으로 사망에 대하여 죽고 영원한 생명을 누리는 복된 성도들이 되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롬5:12-21)

 

3. 세상에 대하여 죽고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살았습니다.

Die to the world and live for the kingdom of God

  • 성도가 영생을 얻었다는 것은 세상에 살던 사람을 불러내어 하나님의 자녀로 인치시고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며 성령의 도움으로 그리스도안에서 있도록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셨고 우리는 은혜를 입은것 입니다. (요6:40)이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의롭다 인정함을 받고 영생의 복을 누리게 우리 성도들은 이상 세상에 속한 자들이 아닙니다.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모든 육신의 연약함을 벋어버리고 부활하사 하늘 보좌로 들려 올라 가신 것처럼, 우리 성도들 역시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우리의 연약하고 죄악된 육신의 정욕을 못박고 세상에 대하여 죽음으로써  하나님 나라에 속한 거룩한 백성이 되었습니다.이제 우리 성도들은모든 세상 정욕과 자랑에 끌려 다니지 말고 세상에 연연하지 말아야 합니다. 세상에 대하여 죽었다 함은 어떤 세상의 자랑이나 가치도 무익하게 여기고, 어떤 세상의 핍박과 저주도 능히 물리치며 사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제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살아난 자로서 하나님 나라의 영광만을 소망하며 하나님 나라의 가치와 의에 따라서만 살아가는하나님의 자녀임을 기억해야 합니다.(엡6:;14)

 

B. 죽음과 삶에서 승리하였을 어떤 복이있나요

What blessing awaits you in this victory

 

1.새로운 피조물이 됩니다.(고후5:17) A new creation

새로운 삶이 시작 되었습니다. 승리한 자는 하나님 아버지와 그의 아들인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영원히 연합 되었습니다. 그리스도는 몸의 머리오 우리는 그의 지체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갓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고후 5:17)

2 Corinthians 5:17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17 Therefore, if anyone is in Christ, the new creation has come:[a] The old has gone, the new is here!

 

 

2.예수안에서 모든 쓸것을채워 주십니다.(빌립보서 4:19)

All things will be filled and provided through Christ

  • 로운 피조물이 되는 순간 하나님의 사랑을 받기 시작 됩니다. 하나님께서 항상 성도를 위하여 땅에서 살고 있는 현세와  죽은 후에 하늘 나라에서 하나님과 함께 영원히 살때 필요한 것을 공급해 주실 것입니다.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의 영광 가운데 풍성한대로 너희 모든 것을 채우시리라. (빌립보서 4:19)

Philippians 4:19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19 And my God will meet all your needs according to the riches of his glory in Christ Jesus.

 

 

3, 하늘의 속한 신령한 복으로 체워 주십니다.( 1:3)     

You will be given spiritual blessings of heaven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우리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주십니다.

Ephesians 1:3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Praise for Spiritual Blessings in Christ

Praise be to the God and Father of our Lord Jesus Christ, who has blessed us in the heavenly realms with every spiritual blessing in Christ.

 

4.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하게 주십니다.(요일서 1:9)

He cleanses our unrighteousness

  • 심지어 죄를 범했을 조차도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를 올바른 길로 나아가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세우신 계획을 계속해 이루어 나가도록 방법을 제공하여 주십니다.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하나님 아버지께] 자백하면[죄의 이름을 대어 인정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요한1서 1:9)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Application

 

1. 성도가 죽음과 삶에서 승리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믿음 외에 다른 어떤 것도 요구하시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영생을 주십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을 믿음으로 받는 것입니다.( 요1:12) “영접하는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습니다.” In order for believers to be victorious, we need to have faith in God only. He gives us eternal life. This is a gift. We receive this gift by faith.  John 1:12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12 Yet to all who did receive him, to those who believed in his name, he gave the right to become children of God—

 

​2,성도가 죽음과 삶에서 승리하는 길을 하나님께서 성도에게 스스로 결정할 있는 마음을 주셨습니다.(요3:36)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God gave us the free will to choose if we will be victorious over death. Which path we choose is up to us. John 3:36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36 Whoever believes in the Son has eternal life, but whoever rejects the Son will not see life, for God’s wrath remains on them.

 

3. 우리가 세상에서 부름을 받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니 이제는 내가 산것이 아니요 오직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입니다.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안에서 사는 것입니다.(갈2:20) We have been called from this world to become children of God through Jesus Christ. Thus, it is not we who live but Jesus who lives in us. We no longer live centered around ourselves but we live with faith in Jesus Christ who loves us to the point of sacrificing his own life for us.

 

Galatians 2:20  (NIV)

20 I have been crucified with Christ and I no longer live, but Christ lives in me. The life I now live in the body, I live by faith in the Son of God, who loved me and gave himself for me.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