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rmon

Why do we complain so much?

우리가 살면서 원망,불평을 하는가?

이사야 34:16,17

Isaiah 34:16-17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16 Look in the scroll of the Lord and read:None of these will be missing, not one will lack her mate.For it is his mouth that has given the order, and his Spirit will gather them together.
17 He allots their portions; his hand distributes them by measure.They will possess it forever  and dwell there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설교음성파일 듣기020418.mp3

 

화려한 궁전에 살면서도 생이란 이렇게 괴로우며 기쁜 일은 하나도 없느냐고 얼굴을 찡그리며 불평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오막살이에 살면서도 우리를 지켜준 서로를 위로하며 감사하는 자가 있습니다.

If there is a person that lives in a palace and still complains about his life, there will be another person who is grateful and thankful for his life even though he lives in a shanty.

옛말에도 『안 되면 조상 탓, 되면 탓』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처럼 사람들은 어떤 일이 자기 마음대로 생각대로 되면 바로  원망 불평을 하고 다른 사람을  탓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살아가면서 때마다 일마다 원망 불평을 늘어놓으며 살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마음의 잡초인 원망 불평을 모두 뽑아내야 합니다. 원망 불평이 성도인 우리를 승리하지 못하게 하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못하게 하는 요인입니다.

There is an old saying, “if life sucks, it’s the ancestors fault and if life is good, its thanks to me”. It is human nature that when things just don’t go our way, we complain and try to place blame somewhere else. This is why we complain so much. Instead we need to try to pull all these complaining like we would pull weed for it is this complaining that prevents us from living a victorious life and a life that is more pleasing to God.

 

? 우리가 원망 불평을 하는가?

Why do we complain?

 

1.원망 불평의 이유는 바로 불신앙입니다.

 It is rooted in unbelief

 

  • 하나님의 능력이나 사랑을 믿지 못하니까 어려움을 만나면 원망 불평을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 은혜 ,사랑, 능력을 믿는 믿음이 있다면 어떤 상황가운데서도 원망하거나 불평의 자리에 떨어지지 않습니다.

                               

1)이스라엘 백성의 불신앙 The unbelief of the Israelites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를 진행할 때 언제 원망 불평을 하였습니까? 어려움을 만날 때입니다. 어려움을 만날 때 마다 그들은 지도자 모세를 향하여 하나님을 향하여 원망 불평을 쏟아냈습니다. 

홍해를 앞에 두고 그들은 원망을 했습니다. 홍해를 건너게 되자 마라에서 쓴물을 만나게 되어 원망했습니다. 신광야에도착하자 출애굽기 17장에서 르비딤에 백성들이 도착하였을때 마실 물이 없자 서로 다투며 서로 원망하였습니다. 이처럼 원망 불평한 것은  바로 하나님의 사랑,능력을 믿지 못한 이스라엘 백성의 불신앙이었습니다.

믿음의 사람은 어떤 상황 중에도 원망하지 않습니다. 불평하지 않습니다. 믿음이 없기 때문에 원망, 불평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믿음의 사람은 하나님이 살아계시며 하나님의 능력을, 사랑을 확신해야 합니다.

 

2)바울은 믿음을 다음과 같이 말해 줍니다.

 Paul says this about faith

 

“나는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 되리라고 하나님을 믿노라”(행27:25)

“ 믿음은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는 것이요”(롬4:2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확신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라고(히11:1) 하였습니다.

 

3)욥의 신앙을 본받읍시다.  

Let’s follow in the faith of Job

 

동방에서 가장 큰 자인 욥은 상상을 초월한 재난을 당하였습니다. 그 많던 재산이 사라지고  자녀들 10명이 하루아침에 모두   죽고 말았습니다. 그렇다면 원망해야 합니다. 불평을 쏟아내야 합니다. 그런대 그는 원망 불평을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내가 모태에서 적신이 나왔사온즉 또한 적신으로 돌아가올지라. 주신 자도 여호와시요 취하신 자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라고 오히려 찬송하였습니다.

욥이 하나님 마음에 들었던 비결은 신앙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주권을 믿는 신앙으로 승리하십시다.

 

2.하나님의 구속의 계획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It is because we don’t understand the plan of salvation of God

1)하나님의 계획 God’s plan

  • 성경은 우리를 하나님과 화해시키기 위해 하나님께서 스스로 행하신 일입니다. 이 구속계획의 중심은 예수 그리스도 이십니다.
  • 구속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구속과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일입니다. 이 구속은 확실하고 완벽한 계획입니다.
  • 하나님의 구속의 계획은 반드시 성취됩니다.(창세기 3장
  • 구원은 창세전에 하나님이 계획하셨습니다.(엡1:4)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부르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엡1:4-5).

  •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행2:21 ; 롬10:13)
  •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막16:16)
  • 주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화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행16:31)
  •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2)구원 받는 방법 The path to salvation

  •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롬10:17) hear
  • 그 말씀을 믿으며(막16:16) believe
  • 왜 지금까지 내가 예수그리스도께서 구세주이심을 믿지 못하였는가 를 깨닫고 회개하며(행2:38) repent
  • 주는 그리스도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고백하며(마16:16) confess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받아 be baptized
  • 죄사함을 받고 성령을 선물로 받게 됩니다.(행2:38; 마28:18-19) receive remission of sins and receive the Holy Spirit

 

3)하나님이 세상을 사랑하신다는 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It is because we don’t realize how much God loves the world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3:16)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만물을 다 그 손에 붙였으니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요3:35,36)

“”(요한복음 3:35,36)

 

“너희는 하나님의 택하신 거룩하고 사랑하신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참음을 옷입고 누가 뉘게 혐의가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과 같이 너희도 용서하라(골로새서3:12,13)

 

“사랑을 입은 자녀같이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 그리ㅡㅅ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롱누 제물과 생축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엡베소서5:1,2)

 

  1. 좋은 것을 좋은 것으로 나쁜것을 나쁜것으로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We don’t knowhat is good and what is bad. We don’t know how good we have
  2. 1)좋은 것은 예수 그리스도 입니다. What is good comes from Jesus Christ
    • 갈라디아서6:6-19 보면 가르침을 받은 자는 좋은 것을 가르치는 자와 함께 하라 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좋은 것은 육의 말씀이 아니라영적인 말씀을  말하고 있습니다.육신을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 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지만 성령을 위하여 심는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둔다고 하였습니다.
    • 히브리서 7:22에서는 이오같이 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였느니라” 하셨습니다. 좋은 것은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에게 영생을 주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좋은 것은 성경입니다. 성경은 복음인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우리에게 알려 주시기 때문입니다.

 

2) 나쁜것은 사망입니다. Bad just leads to death

 

좋은 것과 나쁜것을 구별하지 못하면 사망입니다. 모든 성경은 나쁜것 육적인 것을 추구하는 사람에 대하여 마지막에 썩을 것 밖에 얻을 것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썩을 것을 구한 사람은  심판의 부활을 하게 됩니다. (요5:29) 심판의 부활을 받는 사람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예하게 되는데 둘째 사망이라하였습니다.(계21:8)

 

5. 감사를 자주 표현하지 않기 때문이다. It is because we don’t express our gratitude and thankfulness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 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골로새서3:17)

 

  • 하나님께서 어느 날 세 천사를 땅에 내려 보내셨습니다. 그러면서 오늘 하루 동안에 드려지는 성도들의 말을 종류 별로 모아 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들은 각각 커다란 바구니를 한 개씩 들고 성도들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찾아다녔습니다. 교회나 회사나 가정이나 들어가서 성도들의 말을 마구 담았습니다. 세 천사는 서로의 바구니를 들고 하나님 앞으로 나아왔습니다. 그런데 제일 무거운 바구니를 든 천사의 바구니에는 성도들의 원망과 불평, 비방과 험담의 말이 들어있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무거운 바구니에는 성도들의 기도가 들어있었는데 주로 탄원과 간구의 내용이었습니다. 그런데 가장 가벼운 바구니에는 어떤 말이 들어있나 보았더니 성도들의 감사의 말이 들어있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성도들이 감사의 말 대신에 간구하는 기도의 말, 기도의 말 대신에 원망과 비평의 말을 가장 많이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감사의 말을 가장 적게 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Application

 

  1. 불평과 불만을 많이 하고 살고 있습니까? 그것은 나의 삶의 중심이 어디에 있는 가에 따라서 나타나게 됩니다. 주님을 나의 삶의 첫 자리에 모시고 살고 있다면 감사를 하게 될 것입니다.                                    Are you living your life complaining? If you are, you need to re-evaluate what is at the center of your life. Receive Jesus and place him as the priority in your life then you will understand thankfulness.
  1. 그러나 나 자신을 중심으로 삶을 살고 있다면 나의 삶에는 만족함이 없을 뿐만 아니라 자존감을 상실한다고 생각되어 항상 만족함이 없어 불평하고 불만으로 가득체워질 것입니다.

 If you are living your life centered around you, not only will there be no contentment in your life, you will lose purpose in your life and repeat the cycle of despair.

  1.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을 분명하 마음에 세기고 살기 바랍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Gain conviction in the plan God has for you. God loves you.
  1. 좋은 것을 좋은 것으로, 나쁜것은 나쁜것으로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결단을 갖고 좋은 것을 위해 힘씀으로서 마지막에 생명의 부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Know how to discern what is good and what is bad. Only then can you be resurrected on that final day.
  1. 범사에 감사합시다. Let’s give thanks in all circumstances.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