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rmon

진정 기쁘고 행복한 사람이란?

admin 2017.12.10 19:02 조회 수 : 2

Who is a truly happy and joyful person?

진정 기쁘고 행복한 사람이란?

 시편 16:1-11

Psalm 16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miktam[a] of David.

Keep me safe, my God,    for in you I take refuge.

I say to the Lord, “You are my Lord;    apart from you I have no good thing.”
I say of the holy people who are in the land,    “They are the noble ones in whom is all my delight.”
Those who run after other gods will suffer more and more.    I will not pour out libations of blood to such gods
    or take up their names on my lips.

Lord, you alone are my portion and my cup;    you make my lot secure.
The boundary lines have fallen for me in pleasant places;    surely I have a delightful inheritance.
I will praise the Lord, who counsels me;    even at night my heart instructs me.
I keep my eyes always on the Lord.    With him at my right hand, I will not be shaken.

Therefore my heart is glad and my tongue rejoices;    my body also will rest secure,
10 because you will not abandon me to the realm of the dead,    nor will you let your faithful[b] one see decay.
11 You make known to me the path of life;    you will fill me with joy in your presence,
    with eternal pleasures at your right hand.

 

세상의 부호들이 온갖 자랑을 하며 부요하게 사는 곳이 어딘지 아십니까? 옛날에는 산마리노였으나 현재는 베버리 힐즈라고 합니다. 보통 세상 사람의 생각으로는 곳에 사는 정도면 모든 생활이 기쁘고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행복은 그러한 물질적이고 외형적인 조건으로 충족되는 것이 아닙니다. 똑같은 환경과 조건을 가졌어도 행복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습니다. 오히려 환경과 조건은 열악하다 할지라도 기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에  오늘 우리는

어떤 사람이 기쁘고 행복한 사람이 있는지에 대해 말해주고 있습니다.

Do you know where people live boasting about their worldly wealth? Back in the days, it used to be San Marino but these days some people say its Beverly Hills. Usually people easily think that if you live there, your life is filled with happiness and joy. However, happiness isn’t determined by worldly nor outwardly showing wealth. With the same circumstances, some will be happy and some will not. Rather, there are folks living much happier who may not have the worldly circumstances as those that live in these neighborhoods. Today’s scripture shows us today WHO can become truly joyful and happy people.

 

1.하나님 마음에 드는 사람입니다. A truly happy and joyful person is one who is pleasing to God           

      대부분의 사람들은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부자가 되고 높은 지위와 명예와 권력을 얻으면 기쁘고 행복하고 평안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래서 열심히 돈도 모으고 승진을 위해   애를 씁니다. 그러나 이러한 세상적인 성공에 대한 기대는 끝이 없는 욕심만 일으키고 (전5:10) “은        을 사랑하는 자는 은으로 만족함이 없고 풍부를 사랑하는 자는 소득으로 만족함이 없나니 이것도 헛되도다

 

      그러한 성공에서 행복의 조건을 찾는 사람들은 간혹 그것을 이루었다 하여도 허무와 허탈감을 느낄 뿐입니다.(전6:9) “눈으로 보는  것이 심령의 공상보다 나으나 이것도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이로다.”

  • 그러므로 진정 기쁘고 행복한 사람이 되려면 크고 영원한 부와 지위와 권세를 가진 자가 되어야 합니다. 최고의 값진 것을 소유한 자가 되어야 행복합니다.
  • 그것은 바로 여호와 하나님이십니다.
  • 나의 산업과 나의 소득이 만유의 주이신 여호와 하나님 일때 이보다 부자가 어디 있겠습니까? 모든 만물의 주권자요, 통치자 되시며 만복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을  모시고 사는 하나님의 자녀들보다 높은 지위와 권세를 가진자기 없습니다. 여호와를 품은 자(왕상 18:15; 빌2:5) 입니다.

엘리야가 모시는 하나님은 전지 전지한 하나님” “ 너희안에 마음을 품으라  예수그리스도의 마음이니”

이와같이 하나님을 모시고 사는 사람은 기쁨과 영원한 복, 그리고 온전한 평안과 영생을 소유한 자로서 진정 기쁘고 행복한 사람입니다

 

2.  감사할 아는 사람입니다. A truly happy and joyful person is one who knows how to give thanks.

 

감사는 인간만이 있는 특별한 것입니다. 감사는 사람만이 있는 것입니다. 감사는 생각한다는 말에서 감사가 나왔습니다.사람이 감사합니까?

*성숙한 사람이 감사합니다. 감사를 먼저 하는 사람이 성숙한 사람입니다.

*마음에 여유가 있는 사람이다. 넉넉한 사람이 감사합니다. 바쁜사람,자기삶에 얽메여있는 사람은 감사하지 못합니다.

*감사는 겸손한 사람이 합니다. 자기가 받는 것이 너무 고맙다. 거만한 사람은 불평불만 한다.

*인색한 사람들은 감사하지 못한다.

*무언가가 기대하고 하는 것이아니라 이상 바랄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

*이타적인 사람 다른 사람의 행복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이 감사합니다.

*감사는 영적인 사람의 일이지 육적인 사람은 감사하지 못한다.

*사람과의 관계를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은 감사하는 사람입니다.        

*감사는 하나님의 뜻이기도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감사하기를 기대에 부응하는 것입니다.

*현재 나에게 주어진 일에 감사할 있는 사람입니다.

 

  • 이세상에는 무엇이나 하나도 부족함이 없이 풍성함을 누리고 살면서도 불평과 불만만을 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사람들이 꺼리고 누추한 곳에 거하면서도 그것에 감사하고 만족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빌4:11) “바울이 말하기를 ‘내가 주안에서 크게 기뻐함은
  • 빌립보 교회들이 바울자신을 생각하던 것이 다시 싹이 남이니 내가 궁핍에 처할 줄도 알고 어떤 형편에 거하든지 내가 자족하기를 배웠다고” 하였습니다.
  • 하나님께서는누구에게나 삶의 자리를 허락하셨는데 그에 대한 반응은 각각 다르게 나타납니다. 어떤 사람이 삶의 터전이 아무리 좋은 곳이라 할지라도 마음에 불평불만이 가득하기 때문에 불행합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현재의 자기의 위치가 하나님이 주신 것으로 알아 소중히 여기고 그러한 환경과 조건의 삶의 터전을 허락하신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믿고 의지하며(살전5:18) 속에서 감사할 아는 사람이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진정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넘치는 하나님의 은혜와 인도하심을 깨닫고 감사할 아는 자야말로 기쁘고 행복한 삶을 사는 사람이라 있습니다.    
  •                                                                                                                                                          
  •    3. 영원한 소망을 갖은 사람입니다. A truly happy and joyful person is one who never gives up on hope
  • 이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진정 기쁨과 만족스러운 행복을 갖지 못하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그들에게 영원한 소망이 없다는 것입니다. 사람은들임시적이고 헛된 세상 것들을 소망하고 살아가기에 그것들은 얻은 뒤에도 만족과 기쁨을 얻지 못하고 살아갑니다.
  •  
  • 그럼 영원한 소망이 무엇입니까?
  • 우리로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하시고 안에 생명이 있음을 보여 주셨습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구주로 영접하여  죄사함을 받으며 새생명을 얻게 하셔서 하나님 나라에 소망을 갖게 하셨습니다.
  • 영원한소망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예수님이 교회의 머리시요 우리는 그의 지체가 되어 하나님과 영원히 함께 생활하는 일입니다. 바로 천국을 소유하는 것입니다.
  • 아버지로 모시고  하나님 나라에서 영원하고 복된 삶을 살며 기쁨과 영광을 누리는  삶입니다.(골1:27) Colossians 1:27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27 To them God has chosen to make known among the Gentiles the glorious riches of this mystery, which is Christ in you, the hope of glory.

 

  • 영원한 소망을 갖은 자는 현재 잠시 받는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진정 기뻐할 있으며 아무 것도 없다 할지라고 마음이 진정 풍요롭고 행복할 있습니다.

 

B.기쁘고 행복한 사람에게도 시련이 찾아옵니다.                                                                                              Even to those that are happy and joyful, there will come trials and tribulations    시11:1-5

Psalm 11:1-5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Psalm 11

For the director of music. Of David.

In the Lord I take refuge. How then can you say to me:  “Flee like a bird to your mountain.
For look, the wicked bend their bows; they set their arrows against the strings
to shoot from the shadows at the upright in heart.
When the foundations are being destroyed, what can the righteous do?”

The Lord is in his holy temple; the Lord is on his heavenly throne.He observes everyone on earth;
    his eyes examine them.
The Lord examines the righteous, but the wicked, those who love violence, he hates with a passion.

 

하나님 나라에 가서 곳에 있는 사람들에게 여러분 가운데 일생동안 번의 시련도 격지 않고 살아온 사람이 있습니까?  한명도 “네” 라고 대답하는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세상에서는 완전하게   시련을 비켜가는 사람은 사람도 없습니다.

                작든 크든 누구에게 시련이 있기 마련입니다.

세상에는 완전하게 시련을 비켜가는 사람은 없습니다. 작든  크든가 누구에게나 있기마련 입니다. 시련의 때에 다윗이 본문 말씀은 지혜롭게 시련을 이겨내고 승리할 있는 방법은 우리게에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시련이 왔을 어떻게 시련을 이기며 승리할 있을까?                                                             How can you overcome and become victorious over this trial or tribulation

 

  1. 여호와에게로 피해야 한다.You must depend on Jehovah
  • 힘이있고 지혜로운 새들은 높은 곳에 둥지를 틀고 위험의 순간에는 높이 날아 오릅니다. 인간들도 위기를 만나면 일단은 자신이 소유한 산으로 도피할 궁리를 합니다.  자신의 재산 , 권력, 인맥, 친구, 부모 등을 피할 산으로 여겨   곳으로 대피하여 위기를 모면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산들은 완전을 보장하는 피난처가 아닙니다. 그러한 산들은 결코 시련을 온전히 피할 있게 하지를 못합니다. 때로는 그러한 산을 통해서 더욱 크고 깊은 시련의 늪에 빠져 수도 있습니다.
  • 지혜로운 신앙인은 가장 높은 도저히 위기가 침범하지 못할 곳으로 피하려고 합니다. 그곳은 바로 여호와 이십니다. 성도들이 시련을 만났을 온전하고 안전한 피난처는 바로 여호와 하나님 안에 있습니다. 고로 우리에게 시련이 찾아왔을 낙망하거나 좌절하지 말고 하나님께 피해야 합니다.(5절)
  • 하나님께서 환난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시50:15) 라고 하셨으니 성도들은 불안전한 세상 인맥을 찾거나 자신의 힘으로만 어찌 해보려고 애쓰기 보다 안전하고 강력한 피난처요 도피성이 되시는 하나님께로 피하고 그분의 도우심을 간구하십시오

 

  1. 하나님을 끝까지 신뢰하십시오 You must trust God always
  • 여호와는항상 눈이 인생을 통촉하시고 그안목이 저희의 모든 것을 감찰하시는 전지하신 분이십니다.(4) 의로운 자를 끝까지 보호하시고 악한 자는 저주의 심판으 받게 하는 전능하시고 공의로운신 분이십니다. (살후 1:6-9)
  • 그런대도 우리 인간은 조그만한 시련이 닥아와도 살아도 주를 위해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해 죽겠다고 고백하며 새생활을 시작하였으면서도 하나님을 끝까지 신뢰하기 보다는 이내 의심하고 불평하며 낙담하여 좌절하며 살아계신 하나님이 어디 계시는가 불신하게 되기도 합니다.
  • 하나님은 창조주 하나님 이십니다.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영원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없는 것을 있게 하시며 분안전한 것을 안전하게 하시는 분이십니다.하나님께 전심으로 구하는 자에게 만나 주시고, 지혜가 필요한자에게는 지혜를  건강이 필요한 자에게는 건강을 하나님께 전심으로 의지하고 구하는 자에게 허락하십니다.

 

  1. 하나님을 온전히 찬양해야 합니다. You must praise God with all your mind, heart, soul, body and strength

 

  • 성도들이 당하는 시련 가운데는 우리를 더욱 의롭게 하고 우리의 믿음을 더욱 정금같이 연단시키려는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 담겨 있습니다.(욥23:10)
  • 시련을 통과한 우리에게는 영원하고 영광의 삶이 예비 되어 있습니다. 그러한 시련과 고난 속에서 그것으 능히 감당하며 이겨낼 있도록 힘과 용기를  하나님께서 친히 베푸시며 도우십니다.(빌 4:13)
  • 고로 우리에게 시련이 찾아올 더욱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슬픔과 낙심 속에서 하나님을 원망하는 것은 예비된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  그리고 영원한 복을 스스로 외면해 버리는 안타까운 일이 아닐 없습니다. 진정 시련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 그리고 복이 찾아올때 더욱 온전히 하나님을 찬양합시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Application

 

1.성도님들은 진정 기쁘고 행복한 사람들입니다. 왜냐하면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아버지로 모시고 살기 때문입니다. Those of Christ and of the church are truly blessed people. This is because they can call the creator of heavens and the earth their father and abba.

 

2.우리가 소유하고 살고 있는 모든 것이 하나님께서 은혜로 허락하신 것임을 알아 감사하고, 영원한 소망인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할 있는 성도가 되였음 찬양하십시오    .       We must realize that all that we consider precious in this world has been given to us by God and so we must give thanks to Him always and keep our faith and hope upon Jesus Christ who is our savior.

 

3.우리가 받은 기쁨과 행복한 삶을 발견하지 못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여러분이 받은 기쁨과 행복을 나누어 주는 것입니다.  You should try your best to share in the joy and happiness that you have been blessed with others that may not have been exposed to this wonderful grace.

 

4.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일지라도 우리에게 닥아오는 시련을 필할 없습니다. 성도는 시련을 만날때 낙심하지 말고 맞서 싸우고 이겨내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Even thought we are children of God, we will not be able to avoid the challenges and trials and tribulations that will surely come our way. However, when those who are of God face these difficult circumstances, we do not despair as we have God on our side who will help us to fight and be victorious over any challenge that we may face.

 

5.시련을 이겨낸다는 것은 믿음을 지키고 신앙의 승리를 이룬다는 것을 알고  시련이 찾아올 가장 안전한 피난처인 하나님께 피하고, 끝까지 인내하여 구원의 하나님만 신뢰하여  영원한 승리와 영광을 받으실 하나님을 온전히 찬양합시다. To be victorious over a trial or tribulation means to keep our faith and to always go first to God when we face these difficulties. It means for us to persevere always and praise and trust God to guide us to ultimate victory.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