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추수감사주일을 맞이하며

admin 2017.11.19 11:58 Views : 428

Today is Thanksgiving Sunday

  • 추수감사주일을 맞이하며

 

  • 오늘은 추수 감사 주일입니다. 지난 일년동안의 생활을 돌아보고   풍성하게 주신 은혜에 감사하는 것입니다. 추수감사절이란 성경에 수장절에서 유래했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1년동안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드리는 절기였습니다. 그동안 영적으로 물질적으로 지켜 주신 하나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는 날이기도 합니다. 성경 시편136편에 무려 26번이나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추수와 관련되어있는 성경에 나타난 최초의 감사 제사는 가인과 아벨의 제사이며(창4:3,4) 모세 이후에는 유대인의 칠칠절, 수장절 등과 같이 고대로부터 추수 감사에 관련된 의식은 나라에서 찾아볼수 있습니다. 감사제가 교회의 절기로서 지켜지게 것은  미국으로 건너온 청교도들에 의해 거행되었던 1621가을의 추수 감사절의 영향이다.

Today is Thanksgiving Sunday. It is a time to reflect upon the past year and thank God for His bountiful grace.

We can even see this in the bible as the Israelites thanked God for the blessings He had given to them for the past year. In Psalm 136, it even mentions to thank God 26 times for various things.

The first thanksgiving ritual can be found in the bible in Genesis when Cain and Abel sacrificed to God (Genesis 4:3,4). After Moses, there were various thanksgiving rituals that came about. For the United States, this ritual can first be witnessed by the pilgrims that came over to the continent in 1621.

 

History: first Thanksgiving in US

  • 미국의 추수 감사절이란  형식주의에 치우쳐 있는 영국국교와 갈등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이 국교가 자기들과 같은 신앙이 아닌 청교도들을 용납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신앙을 지키기 위해서 네델란들로 건너갔습니다. 11년간의 네델란들의 생활은 힘이 들었습니다.  그들은 신대륙으로 건너가기 위해서 7년동안 돈으로 스피드웰이라는 작은 배를 (180톤짜리) 구했습니다.  스피드웰이라는 배는 작은 배라 메이프라워호를 타고 신대륙인 미국으로 건너가게 되었습니다. 물과 양식이 부족한 가운데 행해진 65일간(1620년 9월5일-11월9일까지) 고생으로 신대륙(메사추세츠주의 케이프카드먼 플리머스에 도착)에서의 생활도 추운 겨울의 식량난과 추위, 기후차와 영양 실조들의 원인으로 102명중에서 44명이 죽고 58명이 1621년 3-5월까지 인디언들과 치열한 싸움이 있었습니다. 당시에 괴혈병과 페렴으로 청교도들과 인디언들이 이상 싸울수 없었기 때문에 상호 불가침 조약을 맺었습니다. 가울에 추수한것으로 감사 였습니다. 이후 인디언들은 옥수수와 밀등을 가꿀 있도록 농작물을 경작법을 가르쳐 주었다. 때로는 인디언들이 굼주린 청교도들에게 짐승을 사냥을 하여 주기도 하였다. 그후  11월이 되어 당시 지도자였던 브레드포드는 감사를 드렸다.

1623메사추세츠주에서는 추수감사절을 공식적으로 선포하였고 1789년에는 미국의 초대 대통령인 죠지워신톤전국적으로 지킬 것을 선포하였고, 그러나 3 대통령인 토마스 제퍼슨이 왕정시대의 악습이라하여 공식적인 행사를 중단하였다.

  16대통령인 링컨대통령이 1863년에 당시 레이디스 매거진의 편집자이자 시인이었던 세라 조세파 헤일 여사로부터 서신을 받고 다시 미국의 연례적인 축일로 9월 28일부터 추수감사절 선포하여 지키게 되었으며

  1. 루즈벨트 대통령이 11월 4번째 목요일로 의회함께 선포하여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한국에는 1904부터였으나 1914선교부에서 11 셋째 수요일지켰으나 수요일에서 일요일로 바꾸어 11 3 주일로 추수감사주일로 지키게 되었다.

 

History: first Thanksgiving in US

Puritans were in conflict with British formal state religions and so due to persecution crossed over to the Netherlands to keep practicing their faith. They lived a difficult life in this foreign country and for 11 years saved funds to purchase a small boat called Speedwell (180 tons) to go to the New World. The ship, called Speedwell was too small so they had to travel to the United States, the new continent, on a larger ship called the Mayflower.

After arriving at Cape Cardam, Plymouth in Massachusetts after 65 days of travel from September 5 to November 9, 1620 while suffering from water shortage and malnutrition, the passengers suffered 44 deaths among 102 people. Even after arriving, 58 people were in intense fighting with the Indians from March to May of 1621. At that time due to scurvy and pneumonia, the puritans and Indians made a treaty of non-aggression. Since then, Indians taught farming of corn and wheat to the Puritans and they even provided wild hunted game to the Puritans. Later in November, Bradford, then a leader of the Puritans, thanked the Indians and in the spirit of thanks, held a thanksgiving feast together with the Indians.

 

In 1623, Massachusetts officially proclaimed Thanksgiving. In 1789 the first president of the United States, George Washington, proclaimed nationwide protection, but the third president, Thomas Jefferson, stopped the practice.

 

President Lincoln, in 1863, received a letter from Sarah Josepha Hail, then editor and poet of Lady's Magazine on behalf of Thanksgiving celebration and in 1863, announced Thanksgiving as an annual celebration of the United States.

In 1941 President Roosevelt proclaimed Thanksgiving on the fourth Thursday of November as it is celebrated today.

 

In Korea, it was from 1904, but in 1914, it was held on the third day of November but then it was changed from Wednesday to Sunday to be the third Sunday of November as the Thanksgiving Day.

 

  1. 추수 감사절의 유래 The origin of Thanksgiving

성경적 감사절, What is Thanksgiving in the Bible?

하나님이 내려주신 모든 은총을 기억하며 이웃과 함께 나누는 대서 행해졌다.

신약에는 너희는 감사하는 자가 되라(골3:15)말씀에서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평강을 위하여 너희가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너희는 감사하는 자가 되라” 에서 시작 되었다.

 

B.감사하라, Give thanks in all circumstances

1.범사에 감사하라(1 Thessalonians살전 5:18) in all circumstances

2. 이김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라(1 Corinthians고전15:57) To the one that gave you victory

 

C.   감사해야 하나?  Why should I be thankful?

1.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아주셨으니 감사한다. Because he gave you the opportunity to become his people

                    Multi-dimensions of thanksgivin

1)  일차원적인 감사는 사랑을 받았기 때문에 하는 감사요

2)  이차원의 감사는 받는 것보다 주는 것이 복이 있다는 것을 터득한 감사(행20:35)

3)  삼차원의 감사는 깨달음에서 얻어지는 감사

  • 사랑받기보다 사랑하는 사람, 위로받기보다 위로하는 사람, 대접받기 보다 대접해 주는 마음을 갖은 사람. 행복은 소유에 있지 않고 깨달음에서 옵니다. 음식은 만들어 사람의 정성과 사랑을 깨닫고 기쁨과 감사를 갖는 것이 인간이다.  수고 없는 부와 행복은 가치가 적다. 행복을 얻기 위해서 흘리는 눈물과 힘과 기도가 필요하다.

4) 사차원의 감사는 믿음에 있습니다.

  • 우리에게 믿음이 없다면 아무리 풍족한 생활을 누린다해도 불안하다.
  • 하나님의역사와 능력을 믿는 자는 하나님께 감사하며, 기쁨과 평안의 삶을 산다.
  • 진정한 승리는 정복도 아니요 많은 소유도 아니다. 진정한 승리는 끝없이 감사하는 것이다.

C.열 문둥병자의 치료를 통한 감사한사람(Luke 눅1715-19) Thanksgiving through the 10 lepers who were cured

  1. 문둥이들과 예수의 만남 The meeting of the lepers with Jesus 

1)열문둥이 The 10 lepers

  • 열문둥이를 고쳐 주신 일은 예수께서 마지막 예루살렘 여행 중에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의 촌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아마도 그들은 예수를 만나면 그들이 문둥병이 고침을 받을 것이라고 믿고 예수께서 활동하시던 갈릴리 지역까지 찾아 나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다가 예수님을 만난  그들은 소리소리높여(13절) 그들을 긍휼히 여겨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예수께서는 즉시 그들을 고쳐 주셨습니다.  주님의 은혜의 풍성하심은 당신에게 찾아와 간구하는 자들을 거절하실 수가 없으십니다.  ‘내게 오는 것을 금하지 말라(마19:14) 예수와의 만남, 그것은 죽은 생명의 소생이며 질고로부터의 해방이며 절망적인 삶에서의 탈출입니다.

2)새로운 삶의 획득 A new life

문둥병으로부터 높임을 받는다는 것은 새로운 삶을 얻은 것이며, 새로운 인생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소외 와 고독과 무관심으로부터의 구원입니다. 고침받은 그들에게는 모든 건강한 사람들이 누리는 권리와 축복이 주어질 것입니다. 제 2 의 삶이 그들에게 주어진 것입니다. 그것은 그들이 참혹한 나락의 삶을 경험했기 때문에 더욱 값지고 황홀한 의미를 제공하는 것이였습니다.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이러한 감격스러운 새 삶을 허락하신 것입니다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어쫓지 아니하리라'(요 6:37).

  1. 감사하는 자와 감사하지 않는 자 Those that give thanks and those that do not

1)돌아온 한 사람 The one that returned

그중에 하나가 자기의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예수의 발 앞에 엎드리어 사례하니 저는 사마리아인이라'(15, 16절). 열 문둥이들 중 한 문둥이는 제사장 앞에 보이러 가다가 문둥병이 나은 것을 발견하고 너무나 기뻐서 큰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주님에게 돌아와 엎드려 사례했습니다. 그는 자기가 고침을 받았다는 의미가 그의 인생에 있어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알았습니다. 그것은  새로운 삶의 변화이며, 모든 비애와 고통으로부터의 구원인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그 은총의 큼과 그런 은혜를 자기가 받게 되었다는 점에 있어서 감격했습니다. 그는 부끄러움도 잊고 '큰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이러한 기적을 자기에게 베푸신 주님에게 돌아와 엎드렸습니다. 저는 비록 사마리아 사람이었으나 은총의 가치를 안자이며, 신실하고 순수한 성품의 소유자이고, 감사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겸손한 자였습니다.감사한다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은총에 대한 응답입니다. 감사 생활이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끊임없는 은총 아래 사는 것입니다. 겸비하고 헌신하는 일입니다. 봉사하는 일입니다. 감사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축복입니다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19절).

 

2)돌아오지 아니한 아홉사람 The 9 that did not return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7절). 아홉 사람의 문둥이들은 주님께 감사하기 위하여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그들은 주님의 말씀대로 그들이 깨끗해진 것을 제사장에게 보이기 위하여 달려갔는지도 모릅니다. 주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은 있었으나 사랑이 없었던 것입니다. 이미 그들이 가장 필요로 했던 것이 충족되었기 때문에 다시 예수에게 올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들에게는 기도(요구)는 있었으나 찬양(감사)은 없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은혜를 기뻐할 줄은 알아도 그것을 감사의 차원으로 승화시킬 마음씨를 가지고 있지는 못했습니다. 그들은 그들에게 베풀어주신 은총의 가치와 의미를 알지 못하고 있었으며, 그 은혜로 인하여 그들이 누릴 이익에 대하여 알지 못했습니다. 배은 망덕은 인간의 보편적 악덕 중의 하나입니다. 그들은 하나님과 제일 가깝다고 믿고 있는 유대인들이었습니다. 특권이란 좋은 것이지만 그것은 좋은 만큼 큰 위험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죽음의 상태로부터 소생되었으나 그 은혜를 알지 못했습니다.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7절).

 

  1. 사람을 위대하게 만드는 것 감사뿐입니다. The only thing that makes a person great is thankfulness

어떤교회에 목발을 짚고 다니는 두분의 권사님이 있었답니다. 공교롭게도  두사람 모두 교통 사고로 한쪽 다리를 잃었습니다.

  • 김권사님은 어린 아들을 구하려고 덤프드턱에 몸을 던졌다가 불구가 되고 말았습니다. 그는 차바퀴 밑으로 빨려 들어가면서도 아들만은 구해야겠다는 일념으로 아들을 인도로 밀쳐내서 극적으로 생명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자신의 오른쪽 다리는 잃었지만 김권사님은 아들을 살려주신 하나님께 늘 감사하며 행복한 삶을 살았습니다.

이권사님도 오른쪽 다리를 절단했습니다. 밤중에 피곤한 몸을 이끌고 집으로 오다가 술취한 트럭 기사가 운전하던 차에 받혀 졸지에 불구가 되었습니다. 이권사님은 오랜 세월동안 자기를 치고 도망간 그 뺑소니 운전사를 원망하면서 지내왔습니다. 이권사님은  항상 입만 열면 신세 타령을 했습니다. 불운하고 재수 없는 자신의 인생을 한탄하면서 “그 운전사놈, 잡히기만 해봐라! 를 입에 달고 살았습니다. 신기하게도 똑같은 불구의 아픔과 고통을 짊어졌는데도 한 사람은 항상 감사했고, 다른 한 사람은 줄기차게 분노를 내뿜으며 살았습니다.

  1. 감사는 인위적으로 생겨나는 감정이 아닙니다. Thankfulness is not an artificial emotion

마음을 후벼파고, 쥐어짜며 애를 써도 어떤 감동이나 기쁨이 있지 않으면 절대로 생겨 날 수 없습니다.

마음속에 만족이 있을 때에만 저절로 흘러나오는 감정입니다. 세상적으로 아무리 안타까운 사고나 사건이 있어었어도 이런 것들을 뛰어 남을 수 있는 충분한 가치와 만족이 있으면 저절로 흘러나오는 것이 감사입니다. 반대로 아무리 많은 축복과 이득이 주어졌어도 그것들이 마음을 채우지 못하면 반드시 원망과 불평이 나오게 됩니다.

  1. 감사는 주어진 조건을 뛰어넘은 가치가 주어졌을 때만 밖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Only when something exceeds our expectations do we express thankfulness

아프니카스탄 전투에 참석했다가 두 다리를 잃은 제시 커틀(Jesse Cottle)이라는 병사가 있습니다. 작전을 수행하던 중에 그는 적군이 매설해 놓은 지뢰를 밟는 바람에 두 다리를 잃어버리고 말았습니다. 제시는 처움에 자신이 당해야 했던 비극에 대하여 하나님께 원망했습니다. “남들은 다 멀쩡한데  왜 나만 재수없게 이런 사고를 당해야 하나!” 몇 달 동안 하나님을 탓하고 자신의 운명을 비관했습니다.

그런데 곧 그는 하나님께 감사하게 되었습니다.

재활을 위해 연습하러 갔던 수영장에서 켈리(Kelly)라는 미모의 여성을 만났기 때문이빈다. 제시는 아름다움 미모와 마음씨를 가진 켈리를 보면서 첫눈에 영혼까지 빼았길 정도 였습니다. 켈리도 두다리가 없지만 끗끗하게 의족을 딛고 일어서는 제시를 보면서 감동의 눈물을 흘렀다고 합니다.

  • 2012년 부부가 되었습니다.

제시는 한 신문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두다리를 잃은 날을 자기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날(the happiest day)라고 말했습니다. 그 사고로 켈리라는 여인을 만났기 때문입니다.

 

소중한 지체를 잃었어도 그 아픔을 뛰어넘을 수 있는 가치와 의미를 발견하게 되면 사람은 언제든지 감사할 수 있습니다.

성도들이 어떠한 환경이나 여건 속에서도 감사할 수 있는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힘들고, 낙심이 되고, 절망의 수렁에서 힘들때에 주님은 우리와 함께 동행하시며 구원의 손길로 건져주십니다.

주님이 생명이시요, 길이요 진리 이시기 때문에 어떠한 여건 가운데서도 기뻐하고 감사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Application

  1. 우리는 감사할 수 있는 계절을 맞이하였습니다. 농부들은 봄부터 열심히 심고 가꾸어 결실하는 계절로 열매를 거두면서 감사합니다. 우리도 이 풍성한 나라에 살면서 힘들고 어려움이 있지만 감사하여야 합니다. We are now in a season where we should be thankful. Farmers sew seeds in Spring and continue to nurture the crop and in time of harvest, give thanks. Though your life may be difficult now, think of your life right now as a time of sewing and nurturing your seeds. There will come a time of harvest.
  2. 우리는 일차,이차, 삼차 감사의 여건 때문에도 감사하지만  주님안에 살고 있음을 감사합시다. 창조주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되시기 때문입니다. There will be certain situations where we are compelled to be thankful but fundamentally, we must give thanks for the simple fact that we live with Jesus Christ in our lives. We must be thankful that we can call God our Abba Father!
  3. 감사한다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은총에 대한 응답입니다. 감사 생활이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끊임없는 은총 아래 사는 것입니다. 겸비하고 헌신하는 일입니다. 봉사하는 일입니다. 감사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축복입니다. What does it mean to give thanks? It is the answer to a calling. To live thankfully means to have a continuous calling in our lives. It means to live our lives continuously devoted and doing good. What is the result of thankfulness? It is blessings from God.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