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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Study

옛 언약과 새 언약(Old & New Covenant)

David 2017.03.20 13:24 조회 수 : 7

옛 언약과 새 언약(Old & New Covenant)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하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군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딤후 2:15)

언약이라 함은 두 사람 혹은 두 구룹 사이에서 말로서 맺는 계약이다. 창세기 12장에 보면 하나님과 아브라함 사이에 처움으로 한 언약이 세워졌던 것을 볼 수 있다. 이 언약에서 하나님은 내가 저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내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창세기 12:2,3)

 

1. 옛 언약( Old Covenant)

 

1) 언제 주셨는가?

이스라엘 백성이 430년 동안 애굽 땅에서 살다가 나와 가나안 땅을 행군 하던 중 시내 광야에 이르렀을 때 (출12:40,41, 출 19:1,2)

 

2) 누구에게 주셨는가?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한 새로운 언약을 세우셨다 (신명기5:2,3)

신명기 5:2,3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호렙 산에서 우리와 언약을 세우셨나니 이 언약은 여호와께서 우리 열조 와 세우신 것이 아니 요 오늘날 여기 살아 있는 우리 곧 우리와 세우신 것이라.

그러므로 이 언약은 이스라엘 백성에게만 구속력을 가질 뿐 이방인 들은 이 언약과 부관 했었다. (에베소서 2:11,12 롬 3:19)

롬 3:19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만 말하는 것이니 . . .

에베소서 2:11,12 그러므로 너희는 생각하라 너희는 그 때에 육체로 이방인이요 손으로 육체에 행한 할례 당이라 칭하는 자 들에게 무 할례 당이라 칭함을 받는 자들이라 그 때에 너희는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밖에 사람이라 약속의 언약들에 대하여 외인이요 세상에서 소망도 없고 하나님도 없는 자이더니. .

 

3) 내용은 어떤 것인가?

옛 언약에는 출애굽기 20장에 있는 십계명을 비롯해서 이스라엘 자손들이 지켜야 할 모든 규례와 율례가(금기 365 가지, 규례 248가지) 포함 되어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이스라엘 자손들과 잠정적인 한 언약을 세워 놓고 그리부터 오랜 세월이 지난 후 또 다른 새 언약을 세울 뜻을 밝혔다 (예레미아 31:31)

렘 31:31 나 여호와 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니. . . 이 새언약은 내가 그들의 열조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던 날에 세운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이니라.

 

4) 옛 언약을 주신 목적 ( 왜 율법이 먼저 주어 졌는가?)

이 옛 언약은 마치 의학에서 말하는 엑스레이와 마찬가지 일을 한다. 이 옛 언약은 자기 죄를 깨닫게 해 준다 (롬3:20) 이 옛 언약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몽학 선생과도 같은 것이다 (갈3:20) 뿐만 아니라 사람이 죄인임과 구원의 필요를 알려 준다 (벧전 3:9)

 

5) 옛 언약이 유익 했던 점

     가) 믿음이 올 때까지 유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 선생이 되었다(갈3:24)

     나) 범법함을 인하여 세우신 것인데, 천사들로 말미암아 중보의 손을 빌어 베푸신 것이다 (갈 3:19)

     다) 장차 올 좋은 일의 그림자가 되었다(히10:1)

 

6) 왜 옛 언약을 폐하고 새 언약을 세우시겠다고 했나?

     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과 더불어 맺은 언약을 지키지 않고 파했기 때문이다(렘 31:32)

     나) 옛 언약에는 흠이 있으므로 새 언약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히8:7)

     다) 옛 언약은 연약하고 무익했기 때문이다(히7:18)

     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기 때문이다( 갈2:16, 행15:10, 갈5:4 롬2:13)

     마) 지금은 몽학 선생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갈 3:24,25)

     바) 지금도 율법 아래 있다고 하는 자는 저주 아래 있기 때문이다(갈 3:10)

     사) 옛 언약은 온 인류에게 주어진 법이 아니기 때문 (롬3:19,엡2:11,12 롬2:14, 신5:2,3)

     아) 제사 직분이 변역 하였은 즉 율법도 반드시 변역 하리라(히7:12)

     자) 그리스도께서 십자가 위에 죽으 심으로 율법에 대해 죽임을 당 한자 들을 그리스도를 통하여 열매 맺게 하기 위해 (롬7:4, 히9:15)

이외에도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기 위해 왔는데 하나님의 뜻이 첫 것을 폐하고 둘째 것을 세우는 것이라고 했다(히10:9) 이 옛 언약은 새 언약이 오기까지 그 효력이 유효한 것으로 한정 되어 있었기 때문에 새 언약이 온 후로는 그 효력이 상실 되었다.

 

7) 옛 언약은 언제 폐해 졌는가?

     옛 언약은 예수님이 오신 후에 폐해졌다. 이는 예수님이 오셔서 복음을 전파하고 십자가 위에서 운명하실 때 그 몸으로 율법을 폐하신 것이다.

갈 3:19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함을 인하여 더한 것이라 천사들로 말미암아 중보의 손을 빌어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 까지 있을 것이라

갈 4:4,5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 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게 하신 것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롬 10:4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눅 16:16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 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의 나라의 복음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요13:8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그런데 문제는 율법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예수님도 안식일을 지켰고 율법대로 행하였으니 우리도 안식일을 지키고 율법대로 행하여야 하지 않겟느냐고 반문하는 데서 발단하고 있다. 물론 예수님께서 안식을 지키고 율법대로 할례를 받았다(눅2:21-24 창 17:9 레 2:8)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유대인 들의 기억대로 안식일을 지킨 것이 아니다. 예수께서 안식일에 회당에 나가신 것은 안식일이며 회당에 모여드는 유대인을 가르치기 위함이지 안식일을 지키기 위해서 가신 것이 아니다(마12:1-8,11,12)

 

그렇다면 왜 새 언약이 예수님이 죽은 후에야 그 호력을 갖게 되는가?

     그 이유는 히브리서 9:16절에 잘 설명해 준다. 예수께서는 그의 생전에 새 언약에 대하여 교훈을 말씀해 주셨지만 유언은 유언한 자가 죽어야 그 호력을 발휘한다고 했으므로 그 효력은 예수님이 숨을 거두신 후에 발생했던 것이다.

바울은 이에 대한 혼인 법을 예로 들어서 (롬7:1-4) 잘 가르쳐 주고 있다. 형제들아 내가 법 아는 자들에게 말 하노니 너희는 율법이 사람이 살 동안만 그를 주장하는 줄 알지 못하느냐 남편 있는 여인이 그 남편 생전에 법으로 그에게 매인바 되나 그 남편이 죽으면 남편의 법에서 벗어나느니라. 그러므로 만일 그 남편 생전에 다른 남자에게 가면 음부라 이르되, 남편이 죽으며 그 법에서 자유케 되나니 다른 남자에게 가도 음부가 되지 아니하느니라.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하였으니 이는 다른이,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에게 가서 우리로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히게 함이니라. 고로 더 이상 옛 언약을 지킬 필요가 없는 것이다.

 

2. 새 언약 (New Covenant)

 

 1) 새 언약이란?

구약성경 예레미야서에서 하나님게서는 선지자 예레미야를 통하여 말씀 하시기를 "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돌 것이라"(렘31:31)

이 말은 새 언약이 십계명과 같이 돌 판에 기록한 의문에 속한 것이(신명기 5:1-22) 아니고 심 비에 새긴 새로운 것임을 의미하는 말이다 (고후3:3)

바울의 논증을 통해서 볼 때, 이 새 언약은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신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라고 했던 최초의 언약에 근거한 것 임을 알 수 있다.

여럿을 통하여 그 자손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하나를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갈 3:16) 그러므로 새 언약이란 그리스도를 가리켜서 한 말임을 알 수 있다.

바리새인 들이 예수님을 시험하여 율법 중에서 어느 계명이 제일 크냐고 질문 했을 때,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이것이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마22:35-39) 고 해서 사랑이 제일 큰 계명이라고 했다 (요13:34, 15:12, 엡 6:2) 또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인데(롬13:10) 남을 사랑하는 자는 이미 다 율법을 이루었다 (롬 13:8) 고 했다.

여기서 볼 때 새 언약은 사랑에 대해서 말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바울도 사랑에 대하여 말하기를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 찌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가리가 되고, 또 산을 옮길만한 믿음이 있을 찌라도 사랑이 없으면 아무 것도 아니라(고전 13:1-3) 고 했다.

베드로 사도는 말세를 만난 때의 우리 그리스도인 들이 해야 할 것을 말하면서 무엇 보다도 열심으로 서로 사랑 할 찌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벧전4:7,8)

 

2) 새 언약은 언제 주셨는가?

예수 그리스도께서 마지막 유월절을 맞으려 예루살렘 가까이 감람 산에 계실때 한 율법사가 예수님을 시험하여 율법 중에서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할 때 두 계명을 주셨다.(마22:37-40, 막12:30, 눅 10:27, 신 6:5)

약 33년 경이다.

 

3) 새 언약은 누구에게 주셨는가?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모였고 예수님의 제자들이 모였으며 또한 예수님을 알기 원하는 무리들이 모인 장소에서 주셨다.

제자들과 무리들에게 주셨다.

 

4) 내용은 어떤 것인가?

     가) 주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라(마음,목숨, 뜻, 힘 _ 마22:37-40 눅10:27)

     나)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5) 새 언약을 주신 목적

     가) 복음은 죄를 사해 주기 위함이다(롬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함을 얻었느니라

     나) 복음은 율법을 완전히 이룬다(마5:17) 완전히 이룬다는 것에는 두 가지 뜻이 있는데

          첫째, 소극적인 면에 _ 하나님의 양심을 확대시킨다, 들어낸다(마5:21 이하)

          둘째, 적극적인 면에 _ 율법은 불안전하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용서라는 법을 더 함으로서 완전하게 만들었다. 구속 받은 우리는

                 용서라는 법의 효력을 받는 것이다.

     다) 하나님의 의를 들어낸다(롬3:21)

     라) 복음은 새로운 법이다.

     마) 율법은 육체를 깨끗하게 하지만 복음은 영을 깨끗하게 함(벧전 1:19)

     바) 복음은 더 좋은 소망이 생김(히7:19)

     사) 복음은 영원하고 온전한 아들 예수 그리스도로 우리의 대 제사장을 삼는다 (히7:28)

 

6) 십계명에 대한 예수님의 교훈(마5:21-48참조)

     가) 내 앞에 다른 신을 두지 말라(출20:3, 사44:6, 출 3:14)

         엡6:4 하나님은 한 분밖에 않계심

         요일 5:21 자녀들아 너희 자신을 지켜 우상을 멀리하라(막12:29 딤전 2:5)

 

      나) 너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라(출20:4)

          롬 1:22,23 하나님을 알되 오히려 생각이 허망하여져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우준 하게 되어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금수와 버러지 형상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고전 6:9 불의 한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 . . 음랑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들은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 하느니라(고후 5:14-16 계221:8)

 

      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출20:7)

          딤전 1:9-10 법은 오직 불법한 자를 위하여 세운 것이다.

     라)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켜라(출20:8)

         마12:11,12

        막2:27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요, 인자가 안식일의 주인이다.

     마) 네 부모를 공경하라(출20:12)

         엡6:2, 막 10:19, 마19:19, 눅 18:20

     바) 살인하지 말 찌니라(출20:13)

     사) 간음하지 말라(출20:14)

         형제를 미워하는 자는 살인하는 자니(요일 3:15)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없다.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다.(롬13:8) 네          이웃을 사랑하라 한 말씀 가운데 다 들어 있다(마5:21)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는 이미 간음 하엿다 고 함(마5:27)

     아) 도적 질 하지 말 찌니라(출20:15)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말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 지라도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어 있느니라(롬13:9 막10:19)

     자) 네 이웃에게 거짓 증거하지 말라(출20:16)

          그런즉 거짓을 버리고 각각 그 이웃으로 더불어 참 된 것을 말하라(엡4:25, 막10:19 마19:18, 눅18:20)

     차)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 찌니라(출20:17)

         음행과 온갖 더러운 것과 탐욕을 너희 중에서 그 이름이라도 부르지 말라 이는 성도의 마땅한 바니라. 음행하는 자 더러운 것을 탐하는 자          곧 우상 숭배하는 자 다 그리스도와 하나님 나라에서 기업을 얻지 못하리라(엡5:3-5)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것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려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려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다

         (마5:17, 롬3:31)

         마태복음 5:17 에서 완전하게 하려 오셨다고 하였는데 

     소극적인 면에서 보면 하나님의 양심을 확대시킨다, 극대화 시킨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적극적인 면에서 보면 예수님께서 온 것은 율법을 완전케 하기 위해서 오셨다고 한 것을 보면 율법에는 불안전함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로마서 7장 12절에서 율법도 선하고 의롭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이 이 법을 지키지 못 하였음으로 사람들을 구원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라 법을 범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오셔서 이 불안전한 것을 완성하신 것입니다.

 

바울은 로마서 13:8절에서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다고 하였습니다.

     복음의 목적 : 하나님의 의를 들어내는 것(롬3:21)

     율법의 목적 : 죄를 깨닫게 해준다(롬3:20)

     복음의 선언 :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롬1:17)

     율법의 선언 :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롬3:10)

 

3) 옛 언약과 새 언약 비교

옛 언약(율법)

새 언약(복음)

1.율법은 시온에서(사2:3,미4:2,3)
2. 율법으로 자기 죄를 깨닫게 하고(롬3:20)
3.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사죄의 복음이 무엇 인가를 깨닫게 하는 일을 한다.
4. 율법은 밖에서 우리를 지키고
5. 율법은 시내 산에서 엄격한 규율 속에서 경계가 설정되어 있는 곳에서  주었고(출 19장)


6. 모세가 광야에서 구리뱀을 든 것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모형이다.(요3:14)
7. 모세는 하나님 집 사환으로 충성하였고
(히브리서 3:5)
8. 생명의 신성: 어기면 죽었다.
9. 하나님 앞에 다른 신 없다(출34:14)
10. 율법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몽학 선생이다(갈3:24)
11. 율법은 사람이 죄인 임과 구원의 필요를 알려준다(벧전 3:9)
12. 율법은 우리를 죄에서 구해 낼 힘이 없다. 롬3-7장, 갈 3장)
13.

14. 죄의 용서는 있을 수 없다(히9:22,26, 10:4)



15. 율법에는 제한이 있다.
16. 율법은 첫째 것이고(히10:9)
17. 율법은 낡은 것이므로 폐하고(히7:18)
18 율법은 흠이 있다(히8:7)
19. 영광 스럽고 (고후3:9)
20. 율법은 모세가 중보자(출19:20:21)
21. 율법은 참 것의 그림자(히9:24)
22 율법하에서는 동물의 피로서 정결하게 되었다(히9:18-22)
23. 육체의 예법 개혁 할 때 까지
24. 율법은 육체를 깨끗하게 함(히9:13)
25. 율법시 죄를 지면 매년 제사를 드려야 함


26. 율법은 세상적인 기업이다(시105:11)
27. 정죄의 직분(고후 3:9)
28. 율법은 없어질 것이나(고후 3:11)
29. 계집종의 아들은 기업을 얻지 못하나
(갈4:30,31)
30. 약점을 갖은 사람들로 제사장이됨(히7:28)
31. 제사장도 죄가 있음(히7:29)
32. 맹세 없이 제사장이 됨(히7:21)
33. 육체의 계명 좆은 제사장(히7:11)
34. 제사장들도 죽었다(히3:23)

35. 죄가 기억 된다(히10:1-4)
36. 율법은 돌에 새김(고후3:7)
37. 율법은 연약하여 무익함(히7:18)
1. 복음은 예루살렘에서(사2:3, 미4:2,3)
2. 복음은 죄를 사해준다(롬3:24)
3. 마음을 새롭게 하여 속에서 새로운 힘이 되어 우리를 움직인다.
4. 복음은 율법을 완전히 이룬다(마5:17,18)
5. 주 예수께서 갈릴리 동산에서 장벽도 없이 제자들과 무리들 가운데 둘러싸인 곳에서 사랑과 진리로 넘쳐 흐르는 생명의 복음을 주셨다
(마22:37-40)
6. 그리스도는 유월절의 어린양 이엇다
(고전 5:7)
7. 예수 그리스도는 그 집 맡은 아들로 충성 하였으니(히3:6)
8. 생명이 율법보다 중요하다고 하였다(롬6:5)
9. 한 하나님( 마22:31)
10.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준다고 했다(롬 1:16)
11.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라고 했다(13:10)      사랑받는 자 자유를 강조(갈 5:14)
12.

13. 예수그리스도는 그의 피로 그의 교회를 샀다(행20:28, 히9:11)
14.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으로서 인류의 죄를 사해 주었다. 이를 믿는 자는 그의 생활에 완전 변화가 있다. 믿음으로 사함을 받는다. 예수 십자가라는 사실에 중점을 둔다.
15. 복음에는 제한이 없다.
16. 복음은 둘째 것이다(히10:9)
17. 새것인 복음이 세워진다(히10:9)
18. 복음은 더 좋을 뿐만 아니라 흠이 없다
19. 더 큰 영광(고후 3:10,11)
20. 복음시대에는 예수가 중보자(히12:24)
21 복음은 참 것이다(히8:1,2)
22. 복음하에서는 그리스도의 피로서 영원히 속 죄됨(히9:12)
23. 신령한 제사(벧전 2:5)
24. 복음은 영을 깨끗게 함(벧전 1:19)
25. 복음 시에는 우리가 죄를 졌을 때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몸을 드림으로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다(히10:10)
26. 영원한 기업(벧전 1:4)
27. 의의 직분(고후 3:9)
28. 복음은 길이 있다(고후3:11)
29. 자유하는 여자의 아들은 유업을 얻음
(갈4:30,31)
30. 영원한 온전한 아들로 제사장이 됨(히7:28)
31. 그리스도는 죄 없는 대제사장(히7:16)
32. 맹세한 것으로 제사장이 됨(히7:21)
33. 멜기세댁 반차를 좆은 제사장(히7:14)
34. 대 제사장인 예수 그리스도는 영원하시다(히7:24)
35. 죄가 기억 않 된다(히10:1-4)
36. 저희 생각에 두고 마음에 기록(히8:10)
37. 더 좋은 소망이 생김(히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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