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나는 하나님의 자녀인가(091717)

admin 2017.09.18 11:21 Views : 884

Are you a child of God?

나는 하나님의 자녀인가?

 

Romans 8:12-17 (NIV) /로마서 8:12-17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빚진 자로되 육신에게 져서 육신대로 살 것이 아니니라13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14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15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16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17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12Therefore, brothers, we have an obligation--but it is not to the sinful nature, to live according to it.13

For if you live according to the sinful nature, you will die; but if by the Spirit you put to death the is deeds of the body, you will live,14  because those who are led by the Spirit of God are sons of God. 15

For you did not receive a spirit that makes you a slave again to fear, but you received the Spirit of on ship. And by him we cry, "Abba, Father." 16 The Spirit himself testifies with our spirit that we are God's children. 17 Now if we are children, then we are heirs--heirs of God and co-heirs with Christ, if indeed we share in his sufferings in order that we may also share in his glory.

 

설교음성파일 듣기 : 091717.mp3

 

내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사실을 어떻게 있습니까?

How can you be sure that you have become a child of God?

라는 질문은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해 봤을 것입니다. 특별히 살아오면서 성령충만하여 기쁨으로 생활할 때는 추호도 의심하지 않다가  신앙의 열기가 식었을 때, 신앙생활중에  어려움을 만나  낙담하게 되거나  시험에 빠졌을 때, 물질적으로 어려움을 당할 때,  육신적을 고통을 당하고 있을 때,  이런 질문을 강하게 갖게 됩니다.

그러러면서 바울이 고백한것 처럼 오호로라 나는 곤고고한 사람 이라고 고백하기도 합니다. (롬7:24,25) 왜 이렇게 곤고한 사람이 되었나요

 

그것은   첫째로  자신에게 의존하여 살기 때문입니다.

 First, this uncertainty comes from depending on yourself

 

자신을 의존하여 산다는 것은 자신이 어떤일이라도 할수 있다고 하는  자만심과 자존심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사는 것도 때로는 필요하지만 자신을 의존하며 살다보면 자신에 대한 교만과 과신으로 인해 실패하고 절망하는 근본 요인이 되어  실패와 좌절과 탄식이 있을 뿐입니다. (눅12:16-20 한부자의 예,  약 4:13-16  장사하여 이를 누리리라 하는 자들아내일 일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너희 생명이 무엇이뇨 너희는 잠간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니라)

곤고하지 않으려면 자신을 과신하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의 한계를 인정하고 자신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눅17:10 우리는 무익한 종이다  고전 3:7 심는이나 물주는 이는 아무것도 아니로되 자라게 하는 이는 하나님이시다)

 

둘째로 예수님을 모시고 살지 않기 때문입니다.

Second, this uncertainty comes from not receiving Jesus into your life

 

바울의 승리의 외침을 들어보십시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롬7:25) 자신을 의지할 때는탄식과 절망속에 있지만  그리스도를 발견하고 나서는 승리를 외쳤습니다.   곤고한 자는  예수님을 나의 구주로 모시고 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자신이 하나님의 자녀된것을 확신 한다면 신앙의 어려움이나 인생고에 처했을 때도 이러한 의심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 본문 말씀을 통하여 어떤 사람이 하나님의 자녀인가를 함께 나누려 합니다.

Through today's scripture, let's find out who are God's children.

 

  1.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주님으로 영접한 자가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Those that receive Jesus Christ as their Lord are God's children (John1:12)

             John 1:12Yet to all who received him, to those who believed in his name, he gave the right to become children of God--

  • 요한은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1:12) 라고 하였습니다. 사람의 아들은 죄로 인하여 멸망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죄의 종들을 구원하시기 위해서 하나님은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셨습니다.   누구든지 그 아들 예수를 구주로 영접하는 자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셨습니다.
  • 주는그리스도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고백한 시몬에게  복있는 자라고 예수님은 칭찬해 주셨습니다. 시몬의 고백을 들으신 예수님은 그에게 너는 베드로라 ( 반석이라 ) 명하시고 그 반석위에 주님의 교회를 세우시겠다고 하셨습니다. 
  1.  예수님을 나의 주님로 영접할 있는 방법은 The way to receive Jesus as your Lord
  •   듣고(Romans롬10:17), 그 말씀을 믿어(막16:16),   자신이 죄인됨을 시인하고 회개하며(행2:37,38)  예수님이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고백하고(마16;16) 세례받아( 행8:30)—40)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Romans 10:17 (NIV)  17 Consequently, faith comes from hearing the message, and the message is heard through the word about Christ.

Mark 16:16 (NIV)

16 Whoever believes and is baptized will be saved, but whoever does not believe will be condemned.

Acts 2:37-38 (NIV)

37 When the people heard this, they were cut to the heart and said to Peter and the other apostles, “Brothers, what shall we do?”

38 Peter replied, “Repent and be baptized, every one of you, in the name of Jesus Christ for the forgiveness of your sins. And you will receive the gift of the Holy Spirit.

 

 

 

  1. 하나님의 자녀의 생활 The life of a child of God
  • 몸의 행실을 죽여야 합니다. (Galatians갈5:19-21) To let the ways of the flesh die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옴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라고 하였습니다.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며 사망에 이르게 하고 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기 대문입니다." .(갈5:19-21)

Galatians 5:19-21 (NIV)

19 The acts of the flesh are obvious: sexual immorality, impurity and debauchery;20 idolatry and witchcraft; hatred, discord, jealousy, fits of rage, selfish ambition, dissensions, factions 21 and envy; drunkenness, orgies, and the like. I warn you, as I did before, that those who live like this will not inherit the kingdom of God.

  • 성령의 인도를 받아야 합니다.(Galatians갈5:16) Be led by the Spirit
  • 몸의 행실을 죽이는 것은 자기 의지로는 되지 않습니다. 성령의 인도함이 필요합니다. 바울은” 너희는 성령을 좇아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않으리라(갈5:16) 하였습니다.

Galatians 5:16 (NIV)

16 So I say, walk by the Spirit, and you will not gratify the desires of the flesh.

  1. 하나님의 자녀의 영예 The honor of a child of God  자녀가 될 때 두가지 영예가 따라 옵니다.
  • 종에서 자유인이 됩니다. From a slave to sin to a person free from sin
    • 그리스도를 믿지 않을 때 인간은 누구나 죄의 종으로 살아갑니다. 요한은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고 하였습니다(요8:34) 우리는 본래 죄의 종이었습니다.(롬6:17,20) 주안에서 부르심을 입은자는 종이라도 주께 속한 자유자입니다. 그래서 이 후로는 종이 아닙니다.(갈 4:7)

 

  • 하나님의 후사가 됩니다. heir to God
  •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는 것은 그의 상속인이 된다는 뜻입니다. 종은 재산을 물려 받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아들은 아버지의 재산 전부를 자기의 것으로 할 수 있습니다. 성도는 그리스도와 함께 후사가 된다고 하였습니다.(Romans롬8:17)

Romans 8:17 (NIV)

17 Now if we are children, then we are heirs—heirs of God and co-heirs with Christ, if indeed we share in his sufferings in order that we may also share in his glory.

 

  1. 성령의 인도함을 받은 사람이 하나님의 자녀입니다.(롬8:14)

        Those who have received the Holy Spirit will be God's children

  • 로마서 8:14절에 “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했습니다. 예수그리스도를 나의 주님으로 믿고 영접한 사람은 반드시 성령의 인도함을 받습니다. 우리가 세례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을 때 하나님은 성령을 동시에 선물로 주십니다.  성령은 성도안에 내주하십니다.(고전 3:16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성령께서 성도안에 내주하시게 되면 떠나지 않습니다. 성령님이 내주하시게 되면 악한 령은 성도님을 쓰러뜨리지 못합니다. 15절을 보세요 “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하였습니다.
  •  성도님은 지금 성령의 인도함을 따르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성도님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확실히 믿으시기 바랍니다.

 

  1. 셩령의 뜻대로 사는 성도가 되십시오

Live in accordance with the will of the Holy Spirit

  • 우리의 삶은  인간의 뜻이 아니라 성령의 내적 조명에 귀 기울이며 성령의 원하시는 뜻대로 사는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고로 성도는 항상 기도와 간구로 성령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뜻이 무엇인지를 해아려야 하며 성령의 뜻이 무엇인지를 성경말씀을 항상 상고함으로써 우리의 삶이 성령의 뜻에 따라 사는 삶이 되도록 힘써야 합니다.

 

  1. 신령한 것을 구하는 성도가 되십시오

 Seek those things that are of the spirit

  • 바울 사도는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것을 찾으라(골3:1) 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육신에 속한 사람은 땅의 것을 구하며 세상의 부귀 영화를 탐하나 영에 속한 사람은 하늘의 신령한 것을 구합니다. 바울은 그리스도를 영접한 후에 세상의 모든 것을 배설물같이 여기고(빌3:8)  십자가의 도와 마지막 날에 주어질 의의 면류관만을 바라본다고 했습니다. 우리도 세상에서 부귀 영화가 없어도 우리에게 예비된 신령한 것을 바라보는 소망을 가지고 즐거운 삶을 살아갑시다.

 

  • 또한 바울은 고린도 교회에게  “성령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성령으로 말미암아 예수를 주라 고백한다.(고전 12:3)했습니다.

 

3.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는 사람이 하나님의 자녀다  (Romans  8:15) Those that call god their Abba Father are children of God

 

1)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음을 가르킵니다.(롬8:15)

Tell others that you are a child of God

Romans 8:15 (NIV)

15 The Spirit you received does not make you slaves, so that you live in fear again;rather, the Spirit you received brought about your adoption to sonship.[a] And by him we cry, “Abba,[b] Father.”

  •   양자의  을 받은자는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는다고 했습니다. 성도는 이미 거듭나기는 했지만  죄에 물든 육신을 입고  공중 권세 잡은  사단이 지배하는 이 세상 속에 살고 있기 때문에 세상의 유혹에 넘어져 죄를 짓기도 합니다.(엡2:2) 이렇게 죄를 짓고 있을 때는 신자와 불신자가 전혀 구별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자녀인 성도는 그 속에 내주하시는 성령의 인도함을 받아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르짓게 됩니다. 그리고 성도안에 내주하시는 성령은 그 성도보다 더욱 안타까운 심정으로 탄식하십니다.(롬8:26) 이러한 부르짖음으로 인해  성령의 힘을 입어 다시 죄의 길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때로는 실패하여 넘어질 수 있지만 결코 멸망에 이르지는 않습니다. 성령님께서 성도님을 붙잡고 계시기 때문니다. 회개하여   용서를 받읍시다.

 

  1. 하나님의 양자가 되었습니다 We have been adopted by God   양자라고 하면 명색만의 자녀로 인식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당시 로마에서는 양자를 친 자녀와 똑같은 자격과 특권을 얻는 것으로 국가와 법이 이를 보장해 주었습니다. 양자로 들어간다는 것은 양부의 성씨와 재산을 모두 물려 받게 됩니다.
  1. 양자된자로서의 자세 As those who have been adopted, we must
  • 하나님의 성품에 참예하는 삶이 여야 합니다. Take on the characteristics of God
  • 성령의 열매를 맺는 삶이어야 합니다.(갈 5:2223) Be fruitful through the Holy Spirit
  • 사명을 감당하는 삶이여야 합니다. Live up to the commission/duty we have received
    • 구원하기 위해서 구원받은 존재입니다.
    • 자녀들에게 거룩을 요구하십니다. 하나님이 거룩하시니 너희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여 거룩하라 하십니다.(1 Peter벧전 1:15) 거룩은 본래 하나님의 성품이십니다.

1 Peter 1:15 (NIV)

15 But just as he who called you is holy, so be holy in all you do;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Application

  1. 하나님의 자녀가 되십시요.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십시오, 말씀을 행하는 자요, 고난도 함께 받는 자가 되는 것입니다. Become a child of God. Welcome Jesus Christ into your life. Live in accordance with the word. Accept the suffering with our savior.
  2.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는 것은 불멸의 상속자가 되는 것이고 천국의 상속자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To become a child of God means to become an eternal heir to the kingdom of heaven.
  3. 성도님은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아 살고 계십니까?  성도님이 곤고할 때 하나님을 의지하십니까? 그렇다면 하나님의 자녀 입니다. Are you living a life led by the Holy Spirit? Do you reach out to God in difficult times? Then you are a child of God.
  4.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것은 하나님이 아버지가 되시고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였다는 구원을 받은 것입니다. 구원을 받은 자는 마음에 확신과 평안이 있습니다. The fact that you have become a child of God means that he is your father and thus you have received salvation. For those that have received salvation, there is conviction and peace in their hearts.
  5.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것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것이지만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고난도  받는다는 것을 알고 결단이 있어야 합니다. As you have become a child of God, now glorify God and proclaim that you are a disciple of Jesus Christ and that you gladly accept the suffering of our Christ.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