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rmon

하늘의 능력과 기적을 체험하며 사는

Set your sights on things above

 

 

골로새서 3:1-5

Colossians 3:1-5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Living as Those Made Alive in Christ

Since, then, you have been raised with Christ, set your hearts on things above, where Christ is, seated at the right hand of God. Set your minds on things above, not on earthly things. For you died, and your life is now hidden with Christ in God. When Christ, who is your[a] life, appears, then you also will appear with him in glory.

Put to death, therefore, whatever belongs to your earthly nature: sexual immorality, impurity, lust, evil desires and greed, which is idolatry.

 

설교음성파일 듣기 : 080518.mp3

 

 

“주는 그리스도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라고 고백하고 세례를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람을 그리스도인이 부릅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르는 하나님의 자녀입니다.(롬8:15,16) 하나님의 자녀는 세상을 바라보고 살아왔던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주로 모시고 그분과 함께 살아가는  새 사람을 입은 성도입니다. 성도는 성령의 인도를 받는 성숙한 삶을 살아야 하는데 성숙한 삶은 본문에서 말하는 것과 같이 땅엣 것을 생각치 말고 위엣것을 찾아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A.  땅엣것을 버리고 위엣것을 찾으라

     Abandon the things of this world and seek the things above

    바울은 골로새 성도들에게 율법에 대해 죽은 성도는 예수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므로 위엣것을 찾으라 하였습니다. 위엣것은 예수그리스도가 죽음에서 부활, 승천 하셔서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아 계십니다. 위엣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 하였습니다. 

 

 

1. 땅에 것을 버리라Abandon the things of this world.

    땅엣것이란 무엇인가? What are earthly thing

 

1) 사형에 해당하는21가지 땅에 일이요(롬1:24-32)

@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금수의 버러지 형상의

    우상으로 바꾸는 것이요,(1:23)

@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 보다 더 경배하고 섬겼다.

    (25)

@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고, 합당치 못한 일을 하는 것(28)

 

2)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는 15가지 땅의 일이요(갈5:19-21)

    성령을 좇아 행하지 않고 육체를 욕심을 따라 행하기 때문이다.

    율법아래 있지 않기 때문이다.(18)

 

3) 우리의 지체를 죽이는 땅의 일 5가지 행위입니다(골3:5)

4) 우리들에게 아무 유익도 주지 못하는 우상숭배 입니다.(시115:4-8; 시135:15-18;사44:9-20;합2:18)

 

2. 위엣것을 찾으라 Seek what is above

 

위엣것이란 하나님의 보좌(시89:14; 97:2) 우편에 앉아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 입니다.   

이는 첫째로 천국에 있는 것들 즉  천국의 것을 찾으라는 것입니다. 둘째로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것을 생각하지 말라는 것은 우리의 마음이 세상의 것들이 아닌 천국의 것들을 항상 계속적으로 초점을 맞추라는 것입니다.

 

1) 인간으로 이세상에 오셨다 승천하신 예수님.

Jesus Christ who came to this world and ascended into Heaven

예수님께서는 인간의 몸을 입으시고 이 땅에 대제사장으로 오셔서 복음을 선포하셨고, 인간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 송아지와 영소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십자가의 죽음에서 부활하심으로 구속을 성취하셨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와 영적으로 연합한 성도는 하나님의 우편에 앉으신 그리스도를 바라보며 땅엣 것을 버리고 위엣것만을 추구함으로서 구원 받은 자로서 살 수 있음을 말합니다.

 

2) 그리스도의 것들과 천국의 것이란?

    Christ and the things in heaven

그리스도의 것들과 천국의 것들이란 믿는 자의 삶과 마음을 완전히 사로잡고 사는 것입니다. 그러나 믿는 자가 자신의 마음을 그리스도의 것들에 계속 두고 살려면, 그리스도의 것들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합니다.

 바울은 믿는자의 삶과 마음에 대하여 말하기를

“육신을 좇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좇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편안이니라(롬8:5,6)”

“너희는 이세대를 본 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12:2)

“우리가 육체에 있어 행하나 육체대로 싸우지 아니하노니, 우리의 싸우는 병기는 육체에 속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 앞에서 견고한 진을 파하는 강력이라 모든 이론을 파하며 하남니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파하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케 하니”(고후 10:3-5)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사람을 입으라(엡4:22-24)

 

3) 그리스도의 부활이 그리스도의 것들과 천국의 것을 알려줍니다. The resurrection of Christ

그리스도의 부활이 우리에게 그리스도의 것들과 하늘의 것들이 무엇인지를 알려줍니다. 우리로 하여금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게 하는 것은 그분의 부활입니다.

  1.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보여주고 보증합니다.(롬1:3,4)

  2. 그리스도의 부활은 우리를 구원하고 의롭게 합니다.(롬4:25)

  3. 그리스도의 부활은 우리에게 새 생명을 줍니다.(롬6:4)

  4. 그리스도의 부활은 세상의 죄와 시련을 물리치고 승리의 삶을 살수 있도록 능력을 주시고 성령의 열매를 맺으며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줍니다.(롬7:4)

  5. 우리에게 산소망, 영광의 소망을 줍니다.(벧전1:3,4)

  6. 우리의 부활을 보증합니다.(고전15:12-58)

  7.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을 심판하실 것임을 확인시켜 줍니다.(행17:31)

 

4)  영적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해야 하는가?

    

  영적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한다는 것은 십자가에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죄악된 것에 대하여 죽고(롬6:2)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더불어 영생하는 삶으로 다시 살아남을  말합니다.  그리스도와 연합한 자는 지금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신 그리스도와 더불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거룩하신 그리스도의 성품을 본 받는 것이며 위엣것을 추구하는 삶입니다.

바울이 빌립보 교회에 하신 말씀에서 보면 성도는 비록 몸은 죄악된 이 세상에 두고 있으나 하늘에 시민권을 갖고 있는 천국시민이므로(빌3:20) 천국 법에 따라 살아야 합니다. 그렇게 할 때 이 지상에서 하나님 나라는 확장되며 이를 실천하는 성도는 점점 그리스도를 닮아가 성화하게 됩니다.

 

 B. 왜 이러한 삶을 살아야 하는가?

       Why do we need to live this way?

  1. 우리의 옛 사람을 벗어버렸기 때문입니다.  옛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알지 못하고,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않했을 때 행했던 일들 즉  자연적인 본성입니다. 나는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임을 마음으로 생각하고 감사하며 살아야 합니다.

  2. 우리는 새사람을 입었기 때문입니다.(엡4:24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사람을 입었습니다.

 

C. 어떻게 하면 그러한 삶을 살 수 있나요?(5)

      How can we live this way?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그리스도의 성품을 본 받는 삶을 살아가기를 원한다면         버려야 할 것들을 담대히 버리고 주님께서 우리에게 명하셨던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1.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5절) Put to death, therefore, whatever belongs to your earthly nature

    땅에 있는 지체란 우리의 육신을 일컫는 것이 아니라 옛 사람이 갖고 있는 죄의 본성을 가리킵니다. 죽이라는 것은 단번에 내리는 결단적 행동을 가리킵니다. 따라서 성도들이 육을 따라 사는 죄의 본성을 제거하는 일에 과감한 결단이 요구됩니다.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 . . . 이것은 땅에 있는 지체가 행하는 비정상적인 행위요, 부정한 것으로 도덕적으로 문란행위로 죄악된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욕구들입니다. 탐심은 우상숭배로 규정하는데 이는물질을 추구하여 그것을 하나님의 위치에 올려놓기 때문입니다.(마6:24)

              이것들로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게 되는 죄들입니다.

     하나님의 진노란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을 말합니다. 그것은 아무리 하찮은 것이라도 하나님께 속하지 않은 일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징벌하십니다. 죄란 그것이 크든지 작든지 악으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옛 삶에서 흔히 저질러졌던 죄들입니다.

    우리는 그러한 죄들중에서 살았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안에 감추어졌습니다.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진노하심으로 심판하시는 죄들로부터 구원하셨습니다. 그 죄들로 돌아가 그 가운데서 행하기 시작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행위입니다.

 

2. 감정과 혀를 종으로 삼는 죄들을 벗어버리라(8-11)

    cast aside these sins

Colossians 3:8-11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8 But now you must also rid yourselves of all such things as these: anger, rage, malice, slander, and filthy language from your lips. 9 Do not lie to each other, since you have taken off your old self with its practices 10 and have put on the new self, which is being renewed in knowledge in the image of its Creator. 11 Here there is no Gentile or Jew, circumcised or uncircumcised, barbarian, Scythian, slave or free, but Christ is all, and is in all.

 

1) 벗어버려야 할 죄 여섯가지 Six things to stop

벗어버려야 할 여섯가지 죄가 있습니다.  여섯가지 죄 모두가 마음속 깊이 품은 감정이나 혀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는 다른 사람에 대한 반응과 감정에 관련된 죄입니다.

@  분의 죄 입니다.(엡4:26-27) 사람들은 분을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는 말아야 합니다. 분노로 인해우리는 반항하게 되고 비난하게 되고 다른 이에게 상처를 입히게 되기 때문입니다.

@  노의 죄 입니다.(갈5:19-21)자극을 받아 들끓는 감정에서 비롯되는 성급하고 폭발적인 반응입니다.

@  악의 죄입니다.(고전5:8; 고전 14:20; 엡4:31;  골3:8; 벧전 2:1) 이는 어떤 사람에 대하여 마음속 깊이 사무친 감정, 지속적인 증오, 나쁜 감정입니다.

@  훼방의 죄가 있습니다.(행13:45; 18:6; 약2:6,7; 계13:1; 16:11)

이 말은 중상하고, 모욕하고, 상저주고, 혜를 입히고, 경멸을 드러낸다는 뜻입니다. 훼방은 어떤 사람을 욕하는 것입니다.

               @  부끄러운 말의 죄입니다.(엡5:4) 누추하고 어리석은 말이나 희롱의 말입니다.

               @  거짓의 죄가 있습니다.(엡4:22)

 

 

3.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Do what pleases God

내가 예수라면 이 일을 어떻게 할까 기도하며 주님이 주시는 지혜로 행하며 마음에 기쁨이 있다면 하나님께 감사함으로 행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맡겨주신 일은 우리가 계획할지라도 그 결과를 이루어주시는 이는 하나님이심을 확신하고 행하는 것입니다.

믿음으로 행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약속하신 것은 이루어주실것을 확신하며(롬4:21)하나님이 나에게 말씀하신 것이 그대로 되리라고 하나님을 믿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행27:25) 그러면 성령님께서 우리를 도와 주십니다(롬8:26)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Application

 

  1. 성도는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심을 받았으므로 무엇을 해야 합니까? 땅엣것을 버리고 위엣것을 찾으라 하였습니다. We as Christians who have been saved with Christ must get rid of the earthly things and seek what is above.

     

  2. 왜 그러한 삶을 살아야 합니까?  예수님을 영접하기전의 옛 삶을 버렸기 때문이요, 예수님을 영접하므로 새 사람이 되었기 때문이며 우리는 그리스도와 한몸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Why do we need to live this way? Because our old self is dead and we are born again as the body of Christ.

     

  3. 어떻게 이러한 죄를 벗을 수 있을 까? How can we cast aside our sinful nature?

    어떻게 하면 그러한 삶을 살 수 있을까요?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십시오, 감정과 혀를 종으로 삼는 죄들을 벗어버리라 하였습니다. How can we live a life looking to the things above? Let the earthly self die and cast aside your old habits and self.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