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rmon

하나님께서 선택하시는 지도자

admin 2018.07.22 07:58 조회 수 : 31

하나님께서 선택하시는 지도자

God’s chosen leader

여호수아서 1:1-18

Joshua 1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Joshua Installed as Leader

1 After the death of Moses the servant of the Lord, the Lord said to Joshua son of Nun, Moses’ aide: “Moses my servant is dead. Now then, you and all these people, get ready to cross the Jordan River into the land I am about to give to them—to the Israelites. I will give you every place where you set your foot, as I promised Moses. Your territory will extend from the desert to Lebanon, and from the great river, the Euphrates—all the Hittite country—to the Mediterranean Sea in the west.No one will be able to stand against you all the days of your life. As I was with Moses, so I will be with you; I will never leave you nor forsake you. Be strong and courageous, because you will lead these people to inherit the land I swore to their ancestors to give them.

“Be strong and very courageous. Be careful to obey all the law my servant Moses gave you; do not turn from it to the right or to the left, that you may be successful wherever you go. Keep this Book of the Law always on your lips; meditate on it day and night, so that you may be careful to do everything written in it. Then you will be prosperous and successful. 

 

 

설교음성파일 듣기 : 072218.mp3

 

 

이스라엘의 지도자 여호수아

Israel's leader Joshua

여호수아는 출애굽기 17장에 처음나오는 자로서 아멜렉과 전투에서 이스라엘 장군으로 활약했으며(출17:8-16) 이후에 모세의 시종(부관: 히브리어로는 므샤렛)으로 회막안에서 모세의 수종을 들었습니다.(출33:11) 여호수아는 에브라임 지파의 대표자로서 가나안 땅을 정찰하러 갔던 자다(민13:80)

그는 갈렙과 함께 가나안 땅을 정찰하고 온자로서 가나안 땅을  정복할 수 있다고 주장했으며(민14:6) 모세가 죽기전에 모세의 계승자로서의 위탁되었습니다. (민27:18-23; 신31:7-29) 모세가 죽은 후 모세의 후계자로서 이스라엘 백성을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으로 인도하는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Joshua was first introduced in Exodus 17 and served as the general of Israel during the battle with Amelech (Exodus 17:8-16). After that Moses' servant (Makkah in Hebrew) listened to Moses in the Tent of Meeting (Exodus 33:11) Joshua went to scout the land of Canaan as a representative of the tribe of Ephraim (Numbers 13:80).

 He was able to scout the land of Canaan with Caleb and assert that the Israelites could conquer the land of Canaan (Numbers 14:6) Joshua was entrusted to be the successor of Moses before his death. (Numbers 27:18-23; Deut 31: 7-29) After Moses' death, Joshua became the leader of the people of Israel who would lead them into Canaan, the land of milk and honey.

 

가나안의 의미

What is the meaning of Canaan?

 가나안이란 땅은 더 나은 땅, 또는 하나님께서 친히 '나의 휴식처' 라고 지정하신 곳을 상징합니다. 이러한 휴식처는 게으르거나 편하게, 그리고 수고하지 않아도 배부르게 되는 곳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최선을 다하는 노력과 담대한 투쟁, 그리고 승리했을 때에 주어지는 곳을 말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경륜과 그의 계획에 참여하는 것을 말하며 그리하였을 때 찾아오는 조용한 휴식은 그분에 의하여서만이 가능하고 그분의 약속에 의해서만이 성취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조용한 휴식 속에서 쉼을 얻는   삶입니다. The land of Canaan was a better land, a land that was described by God as a land of rest. It didn’t mean that those who lived there could just be lazy but rather it was a land which by putting forth their best efforts, fighting the good fight, and being victorious would provide a land of plenty to the victor. It describes the result that God has planned for those that entrust themselves to the will and plans of God.

 

하나님은 어떠한 지도자를 선택하시는가?

   What leader does God choose?

1. 하나님의 약속 안에서 사는 믿음을 갖은자 입니다.(수1:3)  

Live your life with faith in God’s promise

"네 발 아래 있는 모든 것은 내가 너에게 준 것이다"(수1:3) 라는 이 말씀에 대한 확고한 신앙이 없이는 이같은 축복은 기대할 수가 업습니다. 모든 땅들은 베일속에 숨기워져 있습니다. 주를 믿는 반석 위에 신앙의 터를 닦은 자가 아니면 이 땅들은 그들과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숨기워진 광활한 땅들은 오직 신앙의 눈으로 바라보는 자들에게만 보입니다. 하나님의 무한한 은혜와 축복은 여름의 우기에 강물이 넘치는 정도와 같습니다. 그러나 누구나 가까이할 수 있는 축복도 아무나 보고 취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시는 엄청난 하나님의 축복을 발견한 자는 복된 자입니다. 그러므로 신앙인은 확고한 믿음 가지고 담대해져야 합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의 명령 한마디에 일언반구의 대꾸나 질문도 없이 깊은 물위에 용감하게 걸었습니다. 동시에 신앙이란 훈련되어져감에 따라 감당할 만큼의 시험들을 극복하여 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시험은 미리 하나님에 의하여 예비 되어진 것입니다. 이렇게 하여 든든하여진 신앙의 힘으로서 우리 앞에 놓여진 여리고성이나, 요단강 물도, 또한 그보다 더 어려운 장애물이라 할지라도 우리는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신앙인 앞에는 불가능이   없습니다. 그리고 이 신앙을 계속 유지하여 가야 합니다. 이는 마치 제사장들의 발이 물가에 닿았을 때 물이 갈라지고 그들이 물 한가운데 가는 동안 요단강이 합쳐지지 못했던 사실에서도 알수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하나님의 약속 안에서 사는 믿음의 삶입니다.  

 

   2.  하나님의 뜻으로 신실하게 성별되는삶입니다.(수1:8)

         Live your life in accordance with God’s will

아이성의 실패에서 살펴보듯이 이스라엘 백성이 실패했던 결정적 사연은 완전하게 성별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과 이에 임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불완전한 성별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구별된 삶, 즉 성별된 삶을 살기 위해서는  

         1)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You must understand God’s words

율법의 책을 무리의 입에서 떠나지 않게 하고 그것을 주야로 묵상하며 지켜 행하여야 할 것임을 여호수아 1 장 8 절에서는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가운데 기록한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한게 될 것이라 네가 형통하리라”(1:8)

 

         2)하나님의 말씀에 무조건 순종해야합니다.(수1:7)

You must be obedient to the word of God

본문 1 장 7 절에는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 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말씀에서 벗어나는 것은 곧 하나님에게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하며 많은 어려움과 시험들은 바로 이 정도(正道)에서 한쪽으로 치우쳐 이탈되는 무지에서 일어납니다. 이러한 일들은 우리의 연약한 마음을 가지기 쉽습니다.

성경에 나타난 큰 인물들은 스스로 위대함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쓰임을 받았기 때문에 위대한 사람이 될 수 있었습니다.

아브라함이 그랬고, 모세가 그러했으며, 오늘 본문에 나타난 여호수아 역시 하나님이 말씀하신 대로 믿고 순종했습니다.(1:7,8)

 

        3) 신앙인의 삶은 우리 자신을 성화시켜 가는 삶이다.

You must continue to become more sanctified

이 성결한 삶은 우리가 하나님의 이적을 보기 위해서 필수적인 요건이 됩니다. 이 성화는 자신을 하나님과 연합하여 가는 삶에서 가능한 것이며, 세상의 삶으로부터 구별하려는 자신의 의지가 동반될 때 얻어지는 축복입니다.

 

 3.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확신하는 삶입니다.(수1:5)

    Live your life with confidence in the fact that God is with you

  하나님의 약속은 우리에게 확신과 안녕을 가져다 줍니다. "내가 너와 함께하고 너를 버리지 않을 것이며, 네가 살아 있는 동안에 모세와 함께 하였던 것처럼 너와도 함께 하겠다" (1:5)라고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었으며, 그리하여 그는 말하기를 "살아 계신 하나님께서 너희 가운데 계시다" 라고 하였습니다. 한편 하나님의 백성의 군주이자 총사령관이 된 여호수아 앞에 돌연 하나님의 사자가 나타나 "네가 서 있는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가 신고 있는 신발을 벗으라"(수5:15)고 명령하였습니다.   여호와 군대의 총사령관이 시키는 대로 꿇어 엎드려 경배하고, 또 그의 신발을 벗었습니다. 신을 벗는다는 뜻은 이제는 주님이 주인이며, 자신은 종이라는 말입니다. 또한 전에는 내 마음대로 다녔으나 이제는 하나님의 뜻대로만 움직일 것이라는 뜻도 됩니다. 바로 이 같은 순종 때문에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그의 생존 기간 동안 그와 함께 하셨습니다. 여호수아의 죽음에서 증거 되어지는 것은 "네 하나님 주께서 너를 대신하여 싸웠고, 이는 그의 약속하셨던 바로써 그대로 실행되었다" 는 사실입니다. 여호수아 그는 이 같은 약속의 신앙에 충실한 생애를 살았던 자였습니다.

 

4.  하나님을 위한 증거자의 삶이였다.(수4:20)

    Live you life as a witness of God

여호수아의 생애 전체가 하나님을 증거 하기위한 삶이었습니다. 특별히 그가 길갈에다 새운 열 두 개의 기념 돌 비는 하나님의 신앙 안에서 살아가는 믿는 자들에게 전능자로써 구원하여 주신 하나님을 증거 하는 특수한 증거였습니다. 이 열 두 개의 돌비석을 세우는 것은 믿음의 작업이었고, 이것이 완성되어 세워졌을 때 이를 보는 다른 이들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그가 하나님을 증거하는 삶에서 결론적인 충고의 말은 "전능자 너의 하나님을 영원히 두려운 마음으로 섬기라"는 것입니다. 때문에 이 말은 어제나 오늘이나 동일하게 적용되어지며 모든 민족에게 역시 똑같이 적용되어져야 합니다.

 

5.적과 대항하여 투쟁하여 가는 삶이였다.

   Live your life ready to fight for God

여호수아가 기념의 열 두 돌을 세우고, 즉시 그곳을 통과할 때에 그는 여리고 성이 굳게 닫혀 있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여 주신 땅을 얻은 하나님 의지의 실현에 장애가 발생되고 있음을 알았습니다. 그는 곧 침략적 공격이 필요함을 느꼈습니다. 적들은 크고 수효도 많았습니다. 모든 왕들이 모여서 연맹을 맺고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공격하는 것에 동의하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과 싸우고자 모여든 왕은 여러 가지 모양의 왕들이었습니다. 안락의 왕, 자존심의 왕, 색욕의 왕, 공포의 왕, 그리고 쾌락의 왕들이 바로 그들이었습니다. 또한 거기에는 세속의 왕, 진리를 미워하게 하는 왕, 유행의 왕, 어두움을 사랑하는 왕, 그리고 불신앙의 왕들도 합세하여 공격을 기도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왕들은 우리들의 싸워 투쟁해야 할 적들입니다. 하나님께서도 이들을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6.하나님의 이름으로 승리하는 삶이였다.

    Live your life to become victorious in God’s name

"너의 삶이 계속되어지는 날 동안에 아무도 너를 당해 내지 못할 것이라"고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곧 승리로써 채워져 가는 삶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 성에서처럼 실패나 패배를 하는 삶을 여전히 살아가고 있다면 이는 우리의 죄 때문임을 알아야 합니다. 모든 장벽이나 장애물들은 신앙의 능력으로서 능히 깨뜨리고 넘어설 수가 있습니다. 모든 대적자들이 죽음을 당하게 될 때에 그들의 땅은 하나님의 축복으로서 당신의 백성들의 기업으로 주어집니다. 이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입니다. 믿음으로 하나님을 의지할 때에 하나님의 가공할 진노는 적들을 완전하게 소멸시켜 주십니다. 만약 우리의 삶이 아직도 승리의 삶을 살아가고 있지 못하다면 이는 우리의 신앙과 마음의 자세를 다시 한 번 검토하는 면밀한 점검과 신앙의 반성이 요구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이름을 추구하지 않고 승리를 원하였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7. 하나님의 약속을 의지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Live your life entrusting yourself to God’s promise

진정한 지도자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의지하는 자입니다. 하나님의 약속은 신실하며 반드시 성취되어지므로 하나님의 약속을 의지하여 직무를 감당하고 수행해야 합니다. 여호수아는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약속을 그대로 믿고 의지했습니다.”너의 평생에 너흘 능히 당할 자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던 것 같이 너와 함게 있을 것임이라”(5절)는 약속을 이행하여 주실 것을 확신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인생이 아니시며 식언치 않으시고 인자가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치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치 않으리랴(민23:19) 하시며 더욱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기를 원하십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Application

1. 우리는 지금까지 진정한 지도자란 어떠한 모습을 지닌 자 인가를 여호수아의 모습에서 살펴보았습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에 온전히 순종하며, 하나님의 약속을 의지하고 말씀을 지켜 행할 때 진정한 지도자로 인정을 받았음을 보았습니다. We observed what it means to be God’s chosen leader through Joshua. It is a person that is completely obedient to God’s calling, entrusting himself to God’s promise, and keeping to the word of God.

 

2. 우리도 우리자신의 생활이 하나님의 부르심에 합당하며, 하나님의 말씀에 의지하고 순종하는 생활인지 돌아봅시다. 부족했으면 회개하고, 간구하여 하나님이 주시는 큰 사랑을 의지하여 기쁨으로 생활합시다. We should take a look at our own lives and check if we are living such a life; heeding his calling, obeying and entrusting ourselves to his word. If we did not, we need to repent and live a joyful life knowing we have received the tremendous love of God

 

3.그리스도인의 삶은 참으로 놀라운 것입니다. 고통도 있고 고난도 있는 삶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약속된 천국에 가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다가오는 그 어떠한 고난도 하나님이 함께하시면 당당히 이겨낼 수 있으며, 그 고난을 이겨내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주시는 큰 상급이 약속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A Christian’s life is amazing. There will be suffering, trials and tribulations but we are sure of our destination that which is the promised land of heaven. No matter what difficulty we face, if God is with us, we can be victorious and he will reward us upon our victory.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