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rmon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원하십니까?

admin 2018.07.02 04:05 조회 수 : 16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원하십니까?

Do you want to enter the Kingdom of Heaven?

 

누가복음17:20-22 Luke 17:20-22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The Coming of the Kingdom of God

20 Once, on being asked by the Pharisees when the kingdom of God would come, Jesus replied, “The coming of the kingdom of God is not something that can be observed, 21 nor will people say, ‘Here it is,’ or ‘There it is,’ because the kingdom of God is in your midst.”[a]

22 Then he said to his disciples, “The time is coming when you will long to see one of the days of the Son of Man, but you will not see it.

 

설교음성파일 듣기 070118.mp3

 

 

당시 로마의 압제 하에 있는 유다인들에게 성경에 약속된 그들의 메시야의 출현과 함께 이루어질 나라에 대한 소망은 실로 간절 하였습니다. 그래서 바리새인들은 하나님의 나라가 언제 임하느냐고 예수께 묻자 예수께서 대답하시기를 하나님의 나라는 볼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외적인 환경이 변화된 상태라기보다는 오히려 영적인 상태를 나타냅니다.

 

A. 하나님 나라의 임재

The presence of God’s kingdom

 

                  유대 사회에는 로마의 지배하에 있으면서 자치권이 허락되어 왕이 있었고 종교적으로는사두개인들과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이들에 대하여 말씀하시기를  “무엇이든지 저희의 말하는 바는 행하고 지키되 저희의 하는 행위는 본받지 말라. 저희는 말만하고 행치 아니하며 무거운 짐을 묶어 사람의 어깨에 지우되 자기는 이것을 손가락으로도 움직이려 하지 아니하며 (마23:1-39)

 

@ 당시 바리새인들은 하나님의 뜻을 거부했습니다.

The Pharisee rebelled against God's will.

 “오직 바리새인과 율법사들은 그세례를 받지 아니한지라 스스로 하나님의 뜻을 저벼렸습니다.” (눅7:30) 

 

@ 바리새인들은 모든 행위를 사람에게 보이고자 하였습니다.

 The Pharisee attempted to show all actions to man.

저희 모든 행위를 사람에게 보이고자하여 하나니 차는 경문을 넓게 하며  옷술을 크게 하고 잔치의 상석과 회당의 상좌와 시장에서 문안받는 것과 사람에게 랍비라 칭함을 받는 것을 좋아하느니라”(마23:5-7)

 

@ 바리새인들은 돈을 좋아합니다.

 The Pharisees, who loved money,

 “바리새인들은 돈을 좋아하는 자라 모든 것을 듣고 비웃거늘(눅16:14)

 

@ 바리새인들은 탐욕과 방탕으로 가득하였습니다.

The Pharisees were filled with greed and debauchery.

있을 진저 외식하는 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잔과 대접의 걷은 깨끗이 하되 안에는 탐욕과 방탕으로 가득하게 하는 도다”(마23:25)

 

1. 하나님 나라에 대한 오해

Misconceptions about God’s kingdom

  • 바리새인들은 그리스도에 대하여 적대적인 태도를 취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 나라를 온전히 이해하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언제 임하나이까 라는 바리새인들의 질문에 메시야 왕국의 현실적인 도래가 자신들의 땅에 임하여 이방인 권력의 손에서 거룩한 땅을 해방시키며 예루살렘 성을 재건하여 지상의 중심으로 삼고 영광을 나타낼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현실적인 측면에서만 바라본 것입니다.  오늘날의 성도들에게도 하나님의 나라가 부와 건강이 보장되는 유토피아로 이해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으로는 하나님 나라를 이해할 없을 아니라 진정한 하나님 나라를 소망할 없습니다.

 

2. 하나님 나라의 임함은?

The impression of God’s kingdom

  • 하나님 나라는 물리적인 의미에서의 영토를 가리키지 않고 하나님의 통치나 주권이 미치는 영역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통치와 주권이 실현되는 곳이면 어느 곳이나 하나님의 나라가 됩니다.
  • 예수께서도 니고데모에게 말씀하셨던 것과 같이 영적인 의식을 가져야만 했습니다.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없느니라(요3:3)
  • 하나님 나라는 죄로 인하여 하나님과 단절되었고 결국은 멸망할 수밖에 없는 인생들을 긍휼히 여기신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땅에서 구속의 사역을 시작하신 때부터 이미 임한 것입니다.(마12:28) 또한 천국 복음이 세상에 전파되어야 끝이 것입니다.”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이러므로 우리는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치 않을 때에 인자가 오리라”(마24:44)
  • 노아의 때와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홍수 전에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 들고 시집 가고 있으면서 홍수가 나서 저희를 멸하기까지 때닫지 못하였으니 인자의 임함도 이와 같다고 하였습니다.(마24:37,-39)
  • 그런데 바리새인들은 영적인 눈이 어두워서 하나님 나라의 주인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아보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배척했습니다.

 

3. 마음속에 있는 하나님 나라

God’s kingdom in our heart.

 

1) 하나님 나라 너희 안에 있느니라(Luke 17:21)

the kingdom of God is in your midst

  •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때에 임하느냐고 묻는 바리새인들에게 예수님께서 “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말씀 하셨습니다.

너희안에 “번역된 헬라어 엔도스 휘문은  두가지의 의미를 갖게 됩니다.

  • 하나는 너희안에 바리새인들의 마음속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외식적이며 예수에 대하여 악의를 가졌던 바리새인들의 마음속에 하나님의 나라가 있다는 것을  이해 하기기 어렵습니다.
  • 다른 하나는  엔도스 휘본 너희가운데 번역됩니다. 이는 유대인들이 기다리던 메시야 이면서 하나님 나라의 주인이신 예수께서 그들 가운데 계시기 때문입니다.(눅11:20)
  • 하나님 나라는 눈으로 있는 세상의 나라가 아니라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영적인 나라이며, 어느 특정 지역에 임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마음 속에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믿는 하나님  자녀의 마음에 오셔서 보좌를 정하시고 다스리실 우리의 마음에는  천국이 이미 임한 것입니다.
  • 주님게서도 요한복음 15장에서 포도나무 비유에서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모심으로 마음의 천국, 가정의 천국, 교회의 천국을 이루어 가는 것입니다.

 

B. 예수께서 가르쳐 주신 하나님의 나라

The kingdom of God that Jesus taught us

 

  • 하나님의 나라는 예수께서 땅에 오심으로 우리 가운데 임하게 되었지만 이것이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되는 것이 아니라 복음이 전파되는 가운데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결국에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를 통하여 완성될 것입니다. 스테반도  소망가운데서 하나님나라 확장을 위해 순교의 밀알이 되었습니다.(행7:59-60) 그러므로 하나님의 나라는 형재이며 동시에 미래적인 것입니다.

 

1. 하나님의 나라는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들어가는 곳입니다.(John요3:5) The kingdom of God is born of water and the Spirit.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없느니라”(요3:5) John 3:5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Jesus answered, “Very truly I tell you, no one can enter the kingdom of God unless they are born of water and the Spirit.

 

 

2. 하나님의 나라는 의와 평강과 희락입니다(롬14:17)

    God's kingdom is righteousness, peace and joy

 

  •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롬14:17) Romans 14:17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17 For the kingdom of God is not a matter of eating and drinking, but of righteousness, peace and joy in the Holy Spirit,

 

 

3.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않고 능력에 있음(고전 4:20)

    The kingdom of God is not in words but in power.

 

  •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 1 Corinthians 4:20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20 For the kingdom of God is not a matter of talk but of power.

 

​4. 혈과 육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없습니다.(고전 15:50) Blood and flesh can not inherit the kingdom of God

 

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없고 또한 썩은 것은 썩지 아니한 것을 유업으로 받지 못하느니라”  1 Corinthians 15:50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50 I declare to you, brothers and sisters, that flesh and blood cannot inherit the kingdom of God, nor does the perishable inherit the imperishable.

 

5. 천국은 심령이 가난한 자의 (5:3)

Heaven is the soul of the poor (Matthew 5: 3)

  • 성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Matthew 5:3 New International Version (NIV)

“Blessed are the poor in spirit,
    for theirs is the kingdom of heaven.

 

 

C. 하나님의 나라가 언제 이땅에 임하게 되는가? When will the kingdom of God be here?

 

  • 하나님 나라가 이땅에 임하는 것을 알기 위해서는 교회가 언제 시작되었는가를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통치하에 있는 영적인 나라로서 천국이라고도 부릅니다.

 

1. 교회의 설립이 언제 설립되었는가? 알기 위해서 먼저 이해해야 것은 In order to understand when the church was established you must first understand the following:

 

1) 동일성 문제로 구약의 성소와 구별해야 합니다.
We have to distinguish the Sanctuary of the Old Testament

 

구약의 성소는Sanctuary [거룩한 곳 Holy place], 성전 이전의 형태인 성막, 혹은 중의 일부를 가리킨다(출25:8, 대상 22:19, 히 9:2 기타).

@ 극히 초기에는 하나님을 만난 장소를 말하였습니다. It originally described the place where you met God

  • 야곱이 벧엘에서 경험한대로, 하나님께서 현현하신 장소에 성소가 세워졌다(창 28:18-22).
    • @ [언약궤] 두어진 땅이 성소로 되었습니다. Where the ark was placed, that place became the sanctuary

,세겜이 최초이다(수 8:30-). 벧엘(삿 20:27), 길갈(수 9:6), 실로(삼상 3:3), 예루살렘(삼하 6:16)성소로 되었다. 솔로몬시대 이후, 예루살렘성전이 성소로 되었다.

 

 @ 장막에서는(광야 40 동안) In the tent in the wilderness for 40 years

  • 법궤가 설치된 지성소 와    성소로서, 촛대와 상과 진설병이 비치되고, 지성소와의 사이에는 휘장이쳐져 있었다(출 26:33, 28:29, 히 9:2). 성전에 있어서는 성소는 외소로도 불리우고(왕상 6:3,17, 19), 제사장이 분향하는 장소였다(왕상 8:10, 눅 1:9, 21).

           

2.하나님의 법의 효력이 언제 나타났는지

Seek the point in which the law of God came into effect

  • 교회는 구약시대에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야사야2:2,3; 미가4:1,2보면 구약시대 인물들도 보기를 갈망했습니다.(벧전 1:10-12)
  • 마지막날에 성취되며(행2:16,17 히1:1,2)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성취된다고 하였습니다.(눅24:45-49 행1:1-12; 2:1-4; 22-39)
  • 다니엘서에 보면 느브갓네살의 꿈을 통해서(단2:31-35; 36-41) 바벨론, 메데,바사,마케도냐, 로마제국을 거치면서 예언이 성취 됩니다.
  • 교회는 세례요한 시대에도 설립되지 않았습니다 . 그는 천국이 가까이 왔다고 설교했습니다.(마3:1,2)
  • 교회는 예수님이 계실 때에도 설립되지 않았습니다.(막1:15 마10:7; 눅10:9)
  • 교회는 예수님이 죽음에서 부활하여 제자들에게 성령세례를 받을 때까지 기도하라는 부탁하실 때까지도 설립되지 않았습니다. 승청시기에도 세워지지 않았습니다.

@ 교회시작은 마가복음 9장에 능력을 가지고 나타나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권능은 성령과 함께 임하게 됩니다.(행2:1) 복음은 예루살렘으로부터 오순절 퍼져 갔습니다.(행 2:37,38)

  • 성령은 오순절날에 임하게 되고  복음을 들은 사람들이 회개하여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3,000명이 받게 되었습니다. 이들이 모여 사도의 말씀을 듣고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에 전념하며 찬양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 교회는 천국이요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오순절날에 교회가 시작을 나타냈습니다.(행11:15) 교회의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눅24:15) 전도의 시작이요 교회의 시작이요 죄사함의 가르침이 시작되었습니다.

 

D. 오늘날 교회는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여야 합니다.

    Today’s church needs to recover the foundation of the church

      교회의 본질을 벗어나면 어떻게 됩니까? 소금이 그짠 맛을 잃으면 길가에 버려져 밟힐 뿐이라고 하였습니다.

 

1. 교회의 본질이 무엇입니까?

What is the foundation Church?
교회는 하나님을 만나는 곳이어야 합니다. 상처가 많은 사람 병든 사람, 귀신들린 사람들이 바로 삶의 문제에서 어디로 가야 모든 문제를 해결할 있는가 물으면 교회로 가야 된다고 말해야 됩니다.

교회로 가야 하는 이유는 교회는 하나님이 계심이요 교회는 하나님이 역사하는, 말씁이 선포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교회가 예수님을 모시고 있고 하나님을 섬기고 있기 때문에 교회 가야 합니다. 당시에 많은 사람들이 누구를 찾아갔습니까?  바로 예수님을 찾아갔을 때였습니다. 예수님은 답을 주셨습니다.

  • 교회본질의 최우선은 다양한 형태의 사역과 화려한 행사에 있지 않습니다. 교회의 교회다움은 교회는 하나님을 만나는 곳입니다. 하나님을 만나게 저들의 삶에 나타난 영육간에 소경되고 앉은뱅이 되고 삶의 곤고한 많은 문제들에 대해서도 저들이 원하는 답이 아니라 하나님이 원하시는 답을 얻고, 비록 삶의 형편이 어럽다할지라도 영원한 기쁨과 감사와 즐거움을 누리게 것입니다.
  • 이러한 삶을 살때 교회를 통하여 예수님을 만나게 되고, 예수님을 통해서 하나님을 만나게 되어 하나님의 나라의 비밀을 발견하게 것입니다.

 

2.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라
 Restore the foundation of the Church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교회가 본질을 잊어버리면 어려움이 오게 됩니다.     교회가 본질를 잃어버리면 타락과 부패가 옵니다.     그러면   교회가 세상을    살릴 없게 됩니다.주님으로부터 버림을 받게 됩니다.

It must be a church that restores the essence ofthechurch. If the churchforgetsthe essence, thedifficulties come. If the church loses its essence, it will fall and corrupt-ion. Then the church can notsave the world. You willbe forsaken by the Lord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1.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면 먼저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려면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합니다.(요3:5)

To enter the kingdom of God, we must first become children of God. To be a child of God, we must be born of water and the Spirit (John 3: 5).

 

  1. 예수께서 가르쳐 주신 하나님의 나라에 대하여 알아야 합니다. (롬14:17;고전4:20;
  2. 나라는 눈으로 있는 세상의 나라가 아니라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영적인 나라이며, 어느 특정지역에 임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마음 속에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3. 믿는 자의 마음에 오셔서 보좌를 정하시고 다스리실 우리의 마음에는  천국이 이미 임한 것입니다.

We need to know about the kingdom of God Jesus taught (Romans 14:17; 1 Corinthians 4:20;

God's kingdom is not a visible world but a spiritual kingdom under God's control, and not in any particular area, but in our hearts. God comes to the believer's heart to set the throne, When the heaven is already in our hearts.

 

  1.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It must be a church that knows the church clearly and restores the foundation of the church.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