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Sermon

오늘은 어머니 주일입니다.

admin 2018.05.13 14:55 Views : 405

오늘은 어머니 주일입니다.

Today is Mother’s Day

 

출애굽기2:1-10)
出埃及
, Exodus  2:1-10  (NIV)

The Birth of Moses

2 Now a man of the tribe of Levi married a Levite woman, and she became pregnant and gave birth to a son. When she saw that he was a fine child, she hid him for three months. But when she could hide him no longer, she got a papyrus basket[a] for him and coated it with tar and pitch. Then she placed the child in it and put it among the reeds along the bank of the Nile. His sister stood at a distance to see what would happen to him.

Then Pharaoh’s daughter went down to the Nile to bathe, and her attendants were walking along the riverbank. She saw the basket among the reeds and sent her female slave to get it. She opened it and saw the baby. He was crying, and she felt sorry for him. “This is one of the Hebrew babies,” she said.

Then his sister asked Pharaoh’s daughter, “Shall I go and get one of the Hebrew women to nurse the baby for you?”

“Yes, go,” she answered. So the girl went and got the baby’s mother.Pharaoh’s daughter said to her, “Take this baby and nurse him for me, and I will pay you.” So the woman took the baby and nursed him.10 When the child grew older, she took him to Pharaoh’s daughter and he became her son. She named him Moses,[b] saying, “I drew him out of the water.”

 

설교음성파일 듣기 : 

 

오늘은 어머니 주일입니다. 어머니의 사랑과 은혜를 생각하고 기리며 감사하는 주일이요 모성을 찬양하는 주일이기도 합니다. 모성이란 참 묘한 것입니다. 여자는 약하지만 어머니는 강하다는 말도 있듯이 모성은 매우 강합니다. 그리고 모성은 아름답습니다. 모성은 어떤 여성보다 더 아름답습니다.

Today is Mother’s Day. It is a day to remember our mother’s love and grace and to give thanks to them by praising their efforts. Motherhood is a strange thing. A woman has a stereotype of being weak but a mother is considered to be strong so motherhood takes a lot of strength. Motherhood is considered the most beautiful of all images placed upon women.

그러나 그 아름다움 모성이 때로는 맹목적이고 이기적일 때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어머니란 이름으로 합리화되지는 않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어머니들이 그렇게 믿고 행동합니다.

아들과 어머니가 함께 살고 있는 한 청년이 어느날 교통사고를 당했습니다. 어머니가 병원에 찾아갔을 때 청년은 두 눈을 실명하고 말았습니다. 청년은 절망에 빠져 마음의 문을 닫고 우울하게 지내고 있을 때 기쁜 소식이 왔습니다. 그러나 청년은 기쁘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을 대 어머니는 계속 아들의 마음을 위로하며 눈을 기증한다고 하니 수술을 받도록 종용하였습니다.

마지못해 수술을 받은 아들을 붕대를 풀고 보니 자기 어머니가 한쪽눈을 가리고 애틋하게 아들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내가 두 눈을 다 네게 주고 싶었지만 그러면 네게 내 짐이 될것같아서 .. . .    말을 끝내지 못하고 있으셨습니다. 이는 어머니의 사랑입니다.

However, that beautiful motherhood sometimes becomes blind and selfish. Many women act in these ways fooling themselves into thinking that it is in the name of being a mother.

There was a mother and her child who got into a car accident. When the mother went to the hospital to visit the child, the child had lost his vision and fell into depression even though there was hope of a donor. Once the surgery was complete and as the child opened his eyes, he noticed that his mother had a bandage over one of her eyes. She told him at that moment that she wanted to give both eyes but didn’t want to become a burden to her child so only gave one eye.

가정이라 할때 제일 먼저 떠오는 얼굴이 누구입니까?

그것은 어머니의 얼굴일것입니다. 그것은 어머니가 가정의 구심력을 이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사람들이 마음속에 항상 그리운 곳이 있다면 고향이며 가정을 생각하면 어머니 일것입니다.

When we think of a family, who is the first person that comes to mind?

Most likely it is the face of your mother. It’s because the mother is at the center of all things within the family. This is why for most people, when they become home sick, they think about their mothers.

 

A. 어머니 주일을 맞이 하여 어머니에 대하여 살펴봅니다.  

As we greet Mother’s Day, let’s think about our mothers.

 

1. 어머니의 사랑은 주님 사랑을 닮은 사랑입니다.

A mother’s love is like the love of our Lord

어머니의 사랑을 통해서 하나님의 사랑을 배우게 됩니다. 완전한 사랑은 자기 전체를 희생하면서 자기 생명을 주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진리를 가르치시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몸과 생명 전체를 주신 것입니다.

 

주님이 하셨으니 우리도 주님을 닮아가야 합니다.

As our Lord did, we also must follow in his example.

프랑스 전쟁 때 총탄을 맞은 어느 사명이 육군병원에서 수술을 받게 되었는데 병사가 병이 악화되어 한쪽팔을 잘라야 되었습니다. 군의관이 아타까운 마음으로 그 병사에게  당신은 팔을 잃어버리게 되었습니다.  그때 그 병사는 팔을 잃어버린것이 아니라  이 팔을 조국에 바쳤습니다. 라고 말했답니다.

성경에 이르기를 그가 우리죄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리라(요일 3:16) 하십니다.

 

2. 어미니의 사랑은 환경을 초월합니다.

A mother’s love transcends our situation and environment

아주 가난한 어머니와 아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고등학교에 다니는 아들이 책을 사달라고 졸랐습니다. 소년을 극진히 사랑했던 어머니는 서점으로 달려가서 책을 사 주었습니다. 그런데 저녁이 되었습니다. 잠을 자는 어머니가 수건을 머리에 두루고 주무시는 것이었습니다. 소년이 어머니의 머리의 수건을 풀어보니 몽땅 잘려 있었습니다. 어머니는 돈이 없어 머리카락을 잘라팔아서 아들의 책을 사주었답니다. 이사실을 알고 난 아들은 열심히 공부하여 목사가 되었답니다. 이 목사의 어머니가 김진홍목사였다고 합니다.

 

3. 어머니의 사랑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모습니다.

A mother’s love is the most beautiful thing in the world

어머니와 단 둘이 사는 청년이 있었습니다. 어느날 청년은 외충에서돌아오다가 뜻하지 않게 교통사고를 당했습니다. 소식을 듣고 몹시 놀란 어머니가 가슴졸이며 병원에 달려갔지만 불행히도 청년은 이미 두 눈을 실명하고 말았습니다. 멀쩡하던 두 눈을 순식간에 잃어버린 청년은 깊은 절망에 빠져 자신에게 닥친 상활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습니다. 누구와도 말 한마디하지 않고 마음의 문을 닫은 채 우울하게 지냈습니다. 바로 곁에서 그 모습을 말없이 지켜보는 어머니의 가슴은 말할 수 없기 아팠습니다. 그렇게 지내던 어느 날 청년에게 기쁜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름을 밝히지 않은 누군가 그에게 한쪽눈을 기증하겟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깊은 절망에 빠져 있던 청년을 그 사실조차 기쁘게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청년을 간호하던 어머니가 간곡한 부탁으로 한쪽 눈 이식을 마친 청년은 한 동안 붕대로 눈을 가리고 있었습니다.  그때 청년은 자기 어머니에게 나는 한쪽눈으로 어떻게 챙피해서 세상을 살아가냐며 투정을 부렸습니다. 하지만 어머니는 청년의 말을 묵묵히 듣고만 있었습니다. 꽤 시간이 지난후 드디어 청년을 눈에 붕대를 풀게 되었습니다. 그런대 붕대를 모두 풀고 앞을 본 순간 청년의 눈에는 한쪽가진 어머니가 애틋한 표정으로 아들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어머니 왜 눈이 그래요? 어머니는 얘야 두 눈을 다 너에게 주고 싶었지만 그러면 네게 나가 짐이 될것 같아서.. . . .  어머니는 끝내 말을 잊지 못하시고 눈물을 흘리시는 것이엇습니다.

 

4.  영적으로 보면 어머니는 교회의 표상입니다.

Spiritually speaking, a mother is a symbol of the church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구원 받았다고 합니다. 구원은 무엇입니까? 위험한 처지에서 살아난 것을 구원받았다고 합니다. 병에서 낳음을 받은 것을 구원받았다고 합니다. 세상에서 불러내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을 때 구원받았다고 합니다. 우리가 신앙생활 할 때 성경에서는 하나님과 나와 관계가 형성되어 하나님이 아버지가 되고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을 때 구원받았다고 합니다. 그때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릅니다. 그런데 영적으로 아버지는 계시는데 어머니가 없으므로 인본주의안에서 말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하나님은 아버지라고 부르면 어머니가 없으므로 하나님을 어버이라고 부르는 것이 좋을 거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게 되었을때 우리는 거듭났다고 합니다. 다시 태어났다고 합니다. 성도가 된 우리가 그리스도를 머리고 하여 우리가 지체가 된 것이 교회입니다.  교회라고 부르는 성도가 그리스도를 신랑이라 하고 우리는 신부로서 성령안에서 신앙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교회가 어머니가 됩니다.

 

5. 구약성경에서 위대한 사람은 모세입니다.

    Moses is the greatest person in the Old Testament

구약성서 신앙의 기둥이   모세를 통해 세워졌습니다.
모세의 생애에는 몇번의 큰 위기가 있었는데 그 최초의 위기는 태어나자마자 닥친 위기였습니다.
애굽에 내려가 살았던 요셉의 후손인 히브리 노예들의 숫자가 급격하게 늘어나자 애굽 왕 바로는  인구 제한의 필요성을 느껴 노동의 강도를 높였습니다. 히브리 산파들을 불러 남자 아이를 낳을 때는 죽여버리라고 명령하였습니다.
그때 히브리 레위 가문에  한 아들이 태어났습니다.
부모들은 그 아이의 모습이 매우 준수하여 왕의 명령을 어기고 석달 동안 아기를  숨겨서 키웠습니다.
아이가 커 가자 더 이상    숨길 수 없어서 아이를  갈  (왕골) 상자에 넣어서 갈대 숲속에 놓아두고는 누이에게 멀리서 지켜보라고 했다. 바로 그때 바로의 공주가  강가에 목욕하려 나왔다가 그 상자를 발견하고 그 아이 가 히브리인의 아기임을  직감하고 불쌍히 여겨 대려다 키우게 했다. 모세의 누이가 나서서 공주에게 히브리 여인을 유모로 소개했습니다.
        
모세는 생모에게서 어머니의 사랑을 받으며 자랐을 뿐 아니라 히브리인으로서    자신의 민족적 정체성에   대해서도 교육을 받고 자랐을 것이다.어머니의 사랑이 아니였다면 어떻게 자기의 민족적  정체성에 대해 알았을 까요?
모세는 생모의 보살핌 속에서 유대인의 정신을 배웠습니다. 하나님이 살아계셔서 모든 민족 가운데 가장 수효도 적고 약한 이스라엘 민족을 선택하셔서 복을 주시고 이도하시며 다른 민족의 머리가 되는 본을 스스로 보여 주셨습니다.
이 놀라운 하나님의 사랑을 어머니의 가르침 속에서 배웠을 것입니다.

그러지 않았다면 에굽왕궁에서 왕자로 자라나 모든 애굽의 학문과 지리와 언어를 습득하였고 권세를 가졌던 모세가 자기 민족을 위해 그 모든 것을 포기하는 결단을 내릴 수 있겠습니까?

*  어머니의 힘은 위대합니다. 한 아이를 민족의 지도자로 인도하는 놀라운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Application

  1. 우리는 말로만 주여 주여 하는 자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자녀된 우리는 어머니의 사랑을 많이 받았습니다. 우리는 어머니에 대한 관심을 얼마나 가지고 생활하십니까?

Those who just say Lord, Lord cannot enter the kingdom of Heaven. We, who have become children of God have received much love. How much attention do we give to our mothers.

 

  1. 어머니는 교회의 표상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을 아버지라 합니다. 그런데 어머니는 어디에 있지요? 성경에서는 예수님을 신랑이라 합니다. 우리는 신랑을 맞이하는 신부이고요. 그럼 우리는 누구인가요 성도입니다. 그리스도인입니다 성도들이 모여 하나님께 예배를 드릴 때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성령의 도움을 받아 함께 모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모임이 교회입니다.

Mothers are a symbol of the church. As our father is God, then who is our mother? In the bible, Jesus is called the groom. We are the bride who wait for the groom. We who wait are saints also. We are of Christ; Christians and as we gather to worship together, we glorify God and this gathering of brothers and sisters is the church.

 

  1. 이 교회는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여  성도들이 지체가 되어  하나님께 예배를 돌리는 것입니다.  교회는 성도들이 모여 복음을 전하여 거듭난 성도를 교회에 더하게 되므로 하나님의 자녀를 낳는 어머니 입니다.

This church has Jesus Christ as the head of the church. The church is where those of Christ gather and share in the gospel and add to those who are saved through Christ Jesus and thus the church is the mother that bears the children of God.

Up